검색어 입력폼

[독후감]가르침과 배움의 영성 - 파커팔머 저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12.14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파커팔머의 가르침과 배움의 영성 독서보고서입니다.

나름대로 열심히 썼습니다. 다운받으시고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좋은 일만 가득한 하루 되시고요

목차

없음

본문내용

『가르침과 배움의 영성』본서로 교육의 영성을 다룬 독보적인 책이라는 평가를 받으며 전 세계 독자들의 찬사를 받고 있는 파커팔머(Parker J.Palmer)는 저술과 강연을 통해 교육계에 지대한 공헌을 하고 있으며 가장 영향력 있는 교육계 지도자이다. The New York Times와 CBS-TV 뉴스에서 이러한 그의 활동을 크게 다룬 바 있다. 저서로 The Courage to Teach, Let Your Life Speaker 등이 있다.
‘가르침’과 ‘배움’이란 단어가 한 데 어울려 ‘영성’을 이야기 하는 책. 공동체, 사랑, 실천을 회복하는 교육을 말하는 이 책은 “교육에 있어서 일대 사건과 같은 책이다!”라고 The New York Times는 자신 있게 말하고 있으며, 존 웨스터호프 3세는 “본서는 오랜 세월 내가 읽은 교육에 관한 책 중 의심할 여지없이 가장 영감을 주는 책이다.”라고 하였다. 영성의 대가로 꼽히는 헨리나우웬은 “가르침과 배움에 관한 현대 이론에 대한 탁월한 비평. 어떻게 진리를 추구하는 교사와 학생이 될 수 있는지를 구체적으로 보여준다.”라고 소감을 말했다.
이원설박사는 『‘정보화 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에게 정보 기술-컴퓨터, 광통신, 인터넷-의 경이적인 발달로 인하여 정보와 지식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세계는 공간과 시간의 간격이 축소된 ‘지구촌’이 되어 이제 선진국뿐만 아니라 모든 나라에서 디지털 기술을 극대화하여 더 많은 지식을 더 빨리 학생들에게 전달하는 데 열중하고 있다(6p1)』고 말한다. 그러나 지식이 많아질수록 지혜가 급격히 감소하는 여러 현상을 묵과해서는 안 된다고 하며 고학력 사회에 물질주의와 폭력이 만연한 현실을 직시해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지혜 없는 지식’, 영성이 배제된 지식은 파괴적 결과를 낳게 될 것임을 바라보며 현 시점에서 파커 팔머의 본서가 『교육은 단순한 지식의 전달의 수단이 아니며, 앎이란 자아와 세계가 인격적 관계를 맺는 영적인 과정이다(7p2)』라는 핵심이 담겨있음에 찬사를 보내며 추천의 글을 담았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