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독후감]예수하버드에 오다, 하비콕스저

저작시기 2005.12 |등록일 2006.12.14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세속도시와 영성여성음악의 저자 하비콕스의 예수하버드에오다 독서보고서입니다.

많이 다운받으시고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나름대로 신경써서 열심히 쓴 글입니다.*^-^*

좋은 일만 가득하시고 행복하세요~☆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이 책의 구성을 살펴보면, 각 장은 크리스마스 이야기에서 부활 이야기에 이르기까지 사복음서에 나타난 대로의 예수의 삶을 그대로 따른다. 이 책에서는 예수 스스로가 말한 이야기들, 그리고 예수에 대해 다른 사람들이 한 이야기들에 초점을 맞춘다. 저자는 이 책이 하버드 교정을 넘어 먼 곳으로 퍼져가, 더욱 포괄적인 탐색 작업을 촉발시키고, 모든 연령층의 독자들, 그리고 다양한 종교적 배경을 가진, 혹은 그런 배경이 없는 독자들을 초청해서, 이 신나는 탐색 작업에 동참할 수 있도록 문을 열어주길 바란다.
예수 당시 그를 보거나 그의 말을 들은 사람들은 몇백 명, 많아 보아야 몇천 명에 불과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늘날 수많은 사람들은 이런 저런 이유로 그가 그 당시뿐만 아니라 이 시대를 위해서도 중요한 윤리적 의미를 지닌 분이라 믿고 있다. 예수는 분명 가난한 자들편에 서고, 힘센 자들에게 진리를 말하고, 그의 확신 때문에 치러야 할 값을 즐겨 치르려고 한 힘 있는 윤리적 모범이었다. 그러나 여전히 뭔가 아직 모자라는 것이 있었다. 아무리 생각이 깊은 학생이라 하더라도 예수의 삶과 가르침에서 그들이 매일 직접 당면하고 있는 결정 사항에 대한 그렇게 구체적인 지침을 찾기는 힘들었다는 사실이다. 예수를 극히 매력적이면서 동시에 당황스러운 존재로 생각한 것은 그리스도인들만이 아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역사적 예수’에 대해 많은 결과를 얻을 수는 없었고, 또 앞으로도 그런 것을 기대하기 곤란하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비록 예수와 우리 사이를 갈라놓는 넓은 역사적 간극이 있다손 치더라도 그가 21세기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중요한 윤리적 의미를 지니고 있다고 믿는 사람들의 태도는 역시 적절하다고 생각한다. 랍비의 전통에 따라 이야기하는 이로서의 예수와 우리 자신의 인간적 상상력 사이에 가로놓인 연결 고리를 다시 발견하려는 것, 이 두 가지 요인이 합쳐질 때, 그는 우리와 같은 시대를 사는 분으로서, 윤리적으로 잠든 상태에 있는 우리를 일깨우는 분이 될 수 있는 것이다. 그는 사람들이 그들의 직접적인 이해 관계를 넘어서 생각하도록, 선택과 행동이 필요한 여러 가지 상황에 그들 스스로를 넣고 상상해보도록, 요컨대, 그들의 상상력을 사용하도록 끊임없이 사람들을 일깨워주었다. 예수는 또 그가 살아간 삶의 방식 자체를 가지고도 사람들을 불편한 상황에 처하게 했다. 그는 랍비이기도 했고, 이와 같은 랍비의 입장에서 로마 독재자들의 학정이나 자기 민족의 파괴적인 분열을 극복하지 않을 수 없었던 것이다. 그는 비유와 이야기를 통해 ‘하나님의 다스림(Reign of God)’이라고 하는 유대 전통의 핵심에 가까운 무엇의 ‘현재적’ 실재성을 드러내려 했던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