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교과서상에 나타난 남녀성차별요소 찾기

저작시기 2004.06 |등록일 2006.12.14 한글파일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교육사회시간에
6차 교과서를 위주로 한 남녀성차별요소를 찾을 레포트입니다.

분량은 2장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 실례
▲‘가족 내의 성별 역할’에 대해서 어떤 사람은 가족 내의 역할 분담은 남녀 간의 분업에 기초하고 있는 것으로서, 남성은 가족원의 생계 유지와 보호자의 역할을 수행하며, 여성은 주부 및 정서적 지주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고 생각한다. (고등 사
회문화 15p)

▲대부분의 부모들이 아들은 씩씩하고 용감하며 독립적이고 진취적이기를 원하고, 딸은 얌전하고 부드러우며 순종적이고 착하기를 원한다. 이러한 부모의 기대는 오랜 동안의 관습과 전통에 의해 고정관념으로 굳어져 왔다. (고등 일반사회 73p)

▲우리가족은 할아버지, 할머니, 아버지와 어머니, 나, 동생 등 여러 사람입니다. (중략) 회사에 다니시는 아버지는 퇴근 후에 어머니와 함께 집안일을 하시거나 우리들의 공부를 돌보아 주십니다. 어머니는 집안살림을 도맡아 하십니다.(초등 사회 4-2, 11p)
▲집에 온 혜진이는 허전했다. 학교에서 돌아오면 반갑게 맞아주던 어머니가 계시지 않은 집이 꼭 남의 집처럼 느껴졌다. 혜진이는 가방을 벗어 놓고 텔레비전을 켜봐도, 혼자 오락을 해봐도 재미가 없었다.(초등 도덕 5, 106-107p)

▲ 아미: 그 남자가 뮐러씨니? 테오: 응 맞아, 그는 뮐러씨야.
아미: 그런데 그 사람의 직업은 무엇이니? 테오: 그는 의사야. 아주 친절하지.

아미: 그녀가 바우어 여사니? 테오: 그래. 그녀는 바우어 여사야.
아미: 그녀의 직업은 무엇이니? 테오: 그녀는 가정 주부야. 매우
부지런해. (고등 독일어)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