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행정학]지방자치와 주민의 삶의 질,NGO,권력구조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6.12.14 한글파일한글 (hwp) | 22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지방자치와 주민의 삶의 질》
Ⅰ. 지방자치와 주민의 삶의 질
Ⅱ. 주민의 삶의 질의 개념과 연구 경향
Ⅲ. 주민의 삶의 질 측정지표
Ⅳ. 주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지방정부의 역할
Ⅴ. 사례 - 충북지역 주민의 삶의 질 관련 사업

《지역사회 발전과 NGO》
Ⅰ. 지방자치와 지방정부의 변화
Ⅱ. 지방정부와 NGO
Ⅲ. 우리나라 지방정부와 NGO의 협력유형과 실태
Ⅳ.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NGO의 과제
Ⅴ. 사례 - 온천천 살리기 네트워크

《지역사회의 권력구조》
Ⅰ. 지역사회의 개념
Ⅱ. 지역사회 권력구조에 대한 이해
Ⅲ. 지역사회 권력구조에 대한 기존 연구
Ⅳ. 미래의 연구 정향성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삶의 질의 개념
초기(1970년대 초) 삶의 질에 관한 연구들은 특수한 인구층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의학 분야에서는 질환으로 고통받는 환자들의 삶의 질에 대해서, 심리학 분야에서는 정신질환 환자의 삶의 질에 관해, 사회학이나 사회복지학에서는 빈곤층과 장애자들의 삶의 질에 관해 연구가 주로 이루어졌다.
한편 일반적인 삶의 질에 관한 연구는 사회지표(social indicators) 운동에 크게 힘입었다. 사회지표에 의한 삶의 질 연구는 ①경제지표에 상응하는 사회발전 지표 개발, ②국가와 국가, 지역과 지역 간의 비교를 가능케 해 주는 사회발전 지표, ③노인, 청소년, 장애자, 환자, 빈곤 등 특수한 인구 층의 복리 수준을 비교할 수 있는 필요성에 의해서 이루어졌다.
그러나 오늘날 삶의 질이라는 용어는 거의 일상화되어 일반적으로 안녕(well-being) 혹은 복지(well-fare), 행복(happiness), 만족감(satisfaction) 등과 동의어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지만 학자들 간에 합의된 정의를 도출해 내지 못하고 있다. 삶의 질 개념의 접근 방식들은 다음과 같다.

1) 객관적 차원의 삶의 질
객관적 차원에서의 삶의 질의 개념 정의는 “특정한 사회의 객관적인 삶의 조건과 환경”을 포괄한다. 이런 관점에서 보면 삶의 질을 측정하는 척도는 개인의 행복감이나 만족감이 될 것이다.

2) 주관적 차원의 삶의 질
주관적 차원에서의 삶의 질은 “개인의 삶이 자신의 총체적 욕구에 대한 만족도에 따라 달라지는 질적 삶에 대한 느낌”이라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정의는 똑같은 객관적인 조건에 대해서도 개인이나 집단에 따라 만족하는 정도가 다르다는 사실에 기초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