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독후감]`군주론`에 대한 반론 (군주론으로 본 한국과 미국)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14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400원

소개글

마키아벨리의 군주론을 읽고, 책의 문장을 선택하여 문장에 대한 나의 생각, 그리고 하나의 문장으로 이 책의 내용을 이해해보려 하였습니다.
전체적인 내용의 주는 군주론을 통해 본 미국과 한국의 관계에 대해 생각해보았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마키아벨리의 <군주론>은 글 자체가 자기의 주장이나 의견을 나타낸 것이기 때문에 문장 하나하나를 생각해보고 비판 해 볼 여지가 많이 있었습니다. 저는 굳이 비판을 하려는 것은 아니지만 그의 문장 중에 저의 눈에 확 들어오며 정말 많은 생각을 해 본 글귀가 있었습니다.
<군주론>의 3장 복합 군주국 중 ‘약소국가를 다루는 법’ 이라는 문단의 문장입니다.
(까지출판사 군주론 20P)

또한 내가 이미 말한 것처럼 그의 본국과 (풍습이나 언어가)다른 지역의 국가를 정복한 군주는 인접한 약소 국가들의 맹주가 되어 스스로 보호자의 역할을 담당하고, 그 지역의 강력한 국가를 약화시키도록 노력하며, 돌발적인 사태로 인해서 외부의 강력한 국가가 개입하지 않도록 만반의 태세를 갖추어야 한다.


마키아벨리는 ‘군주론’전체에서 필요하다면 국가의 이익을 위해서 다른 나라의 국가를 정복하고 이를 지키기 위한 정치처세술과 강력한 군사를 육성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제 생각이 지나친 비약이 아닌가 하는 의심이 저 자신에게 들기도 하지만, 이 문장을 보고 저는 미국과 한반도의 관계가 불현듯 제 머리를 스치고 지나갔습니다. 또한 <군주론>책을 다 읽고 나서도 제 머리에 가장 먼저 떠오른 문장은 이 문장이었습니다.
위의 문장에 그대로 미국을 대입시켜 본다면, 미국이 한반도나 다른 약소국가에서 그들의 이익을 위해 스스로 보호자의 역할을 자처하며 국가를 정복하고, 정복으로부터 나오는 기득권을 지키려고 다른 강력국가가 개입하지 못하도록 만반의 태세를 갖추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저는 반미의 감정이 깊어 무조건적으로 미국을 비판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다른 사람들은 어떠한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저는 강대국인 미국이 자신들의 세계적 위치를 확고히 하거나 혹은 정치적, 경제적 이익을 목적으로 한국(미국의 시각에서는 ‘그저 약소국가의 하나일 뿐이다’라고 생각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뿐만이 아니라 다른 여러 약소 국가들을 지배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참고 자료

군주론 (까치출판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