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문지리학- 칼 리터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13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인문 지리학의 거장 칼 리터의 생애와 사상

목차

1. 리터의 생애
2, 리터의 사상

본문내용

칼 리터는 1779년 8월 7일 중부독일의 소도시 쾌드린부르크에서 출생하였다. 아버지는 의사로서, 1772년 이래 쾌드린부르크의 여자수도원장 안나 아마리아의 시의를 맡았다. 안나 아마리아는 프러시아 국왕 프리드리히 2세의 누이동생이다. 리터의 아버지는 소도시의 명사였고, 칼은 그런 집에서 운을 잘 타고난 셈이다. 리터 家는 6남매를 두었는데 칼은 3남이었다.
훔볼트와 마찬가지로 리터도 유년에 아버지를 여의었다. 그러나 재산이 많았던 훔볼트 가와는 달리 한 집안의 기둥을 잃은 리터 가는 갑작스레 경제적 곤경에 처하게 되었다. 칼은 5세부터 17세까지 10여년의 세월을 저명한 교육가인 잘즈만의 학원에서 보냈는데, 이 역시 리터 가의 경제적 곤경으로 인한 것이었다. 원래 유럽은 귀족문화의 전통이 강해서 귀족집안 자녀들은 가정교사한테 배우지 학교에는 보내지 않았다. 지금의 학교와는 달랐다. 리터의 집안에서 잘즈만 학교에 보낸 것은 사실 고아원에 보내듯 보낸 것이다. 당시 잘즈만은 슈네펜탈에 학원을 설립하였는데, 재능이 탁월한 리터를 학비면제의 특별생으로 불러들였던 것이다. 잘즈만의 결단에 의해 칼의 형 오하네스와 리터 家의 가정교사 구츠무츠도 슈네펜탈의 학원에 초빙되었다. 이리하여 잘즈만은 후세에 이 학원에 최대의 영예를 안겨 준 학생과 교사를 동시에 받아들이게 되었다.

참고 자료

인문지리학의 시선/전종한 외 지음/논형
지리학을 빛낸 24인의 거장들/한국지리정보연구회/한울
근대 지리학의 개척자들/데즈카 아키라/한울
지리교육의 이해를 위한 지리사상사 강의노트/권정화/한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