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문]호밀밭의 파수꾼에 대한 고찰 (생활지도관련)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6.12.13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호밀밭의 파수꾼을 읽은 후의 감상과 `홀든`에 대한 상담이론적 고찰
구체적인 것은 본문내용을 참고하세요.

목차

없음

본문내용

첫째, 홀든의 가족의 심리적 특성과, 계속 퇴학당하는 홀든의 심리적ㆍ환경적 특성에 대하여 서술하고자 한다.
홀든 가족의 구성원은 5명으로, 부모님과 형, 홀든 그리고 동생 피비가 있다. 홀든의 말에 의하면, 아버지는 한번 잠이 들면 의자로 머리를 맞는다 해도 눈을 뜨지 않을 만큼 무신경하다. 무신경한 면 말고도 `변호사`라는 아버지의 직업에서 성격이 어느 정도 파악이 된다. 왠지 자기가 그어 놓은 선에서 조금만 벗어나면 수준 이하로 취급할 것 같고, 제멋대로인 홀든을 이해하지 못하는 아버지 말이다. 아니 이해하려고 하지도 않을 것 같다. 아버지는 홀든의 세 번째 퇴학 소식을 들으면, 피비의 말처럼 홀든을 죽이지는 않더라도 `죽을 만큼` 때릴 것 같은 모습이 눈에 선하다. 그러나 변호사인 아버지도 법과 규칙에 따르기만 한 인물은 아닌 것 같다. 뒷구멍으로 돈을 번다든가, 쇼에다 투자를 하는 것은 아버지의 허위와 이중적 성격을 잘 보여주는 예이다. 어머니는 경찰견처럼 예민하고, 시베리아 어디서 사는 기침 소리까지도 알아차릴 정도로 신경이 날카롭다. 특히 동생 앨리가 죽고 난 후 건강이 악화 되어 무엇이든 유별나게 생각한다. 그래서 홀든은 퇴학소식을 더더욱 집에 알릴 수 없었나보다. 그렇게 예민하고 걱정 많은 어머니도 홀든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또 무엇 때문에 이렇게 방황하고 있는지 에는 무관심 해 보인다. 형 DB는 할리우드에서 시나리오 작가로 일하고 있으며, 물질만능주의에 젖어 출세욕과 야심을 품고 사는 인물로, 그 당시 미국의 전형적인 청년의 모습이지 않을까 생각한다. 형 DB는 엔톨리니 선생님이 홀든에게 건네준 쪽지에 적혀있는 성숙한자와 미성숙한자 중 성숙한자에 속한다. `대의 명분을 위해 비천한 삶을 택하는 성숙한 자 ` 형은 말 그대로 세상에 적당히 타협하며 살아가는 인간이다. 홀든은 형을 다른 사람들에 비하면 나은 편이라고 하지만, 동생 피비를 생각하는 데 비하면 형도 홀든이 혐오하는 기성사회의 속물 중 하나이다. 홀든은 피비를 무척 사랑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