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문]장미의 이름으로 `영화와 책의 분석`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6.12.13 한글파일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장미의 이름으로를 `영화와 책` 둘 다 분석한 레포트입니다
사학시간에 a+를 받은 레포트로서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1.시대적 배경
1)정치적배경
2)종교적배경
3)사상적배경
*아리스토텔레스의 대해서


2.영화의 책의 차이


3.인물과 인물의 특성
에토스적 면모
파토스적 면모
미토스적 면모
새로운 인간형의 등장


4.공간의 의미


5.불의 의미


6.동물의 상징성


7. 이퀼리브리엄과 장미의 이름의 비교


8. ‘장미의 이름’에 대해서
인물과 인물의 장미에 대해서


9. ‘장미의 이름’에서의 웃음에 대하여

본문내용

1.시대적 배경

영화의 배경은 중세에서 르네상스로 넘어가는 중세 말 과도기적 단계이다.

1) 정치, 종교, 사상으로 본 시대적 배경 분류

*정치적 배경
‘아비뇽 유수’라는 사건과 관련하여 로마의 교황권이 약화되어 프랑스 국왕의 세력 아래에 놓이게 된다. 이때 당시의 카톨릭은 매우 타락하고 부패하였다.
중세에는 ‘신(에대한) 중심주의’가 강하게 대두된 시대로 중세 후반부로 갈수록 인간적 가치들이 무시되고 억압받게 된다. 때문에 중세에서 사람들은 경건한 몸과 마음을 지니도록 노력하는 것이었고 웃음은 억제되었다. 더불어 이러한 사회는 후반부로 갈수록 부패하였다. 특히 교회의 모순과 성직자들의 부패는 새로운 사회의 출현을 촉진하였고 결국 르네상스시대로 넘어간 것이다.

*종교적배경
프란체스코파와 베네딕트파 두 개의 종파가 대립한다.
다른 종파들도 많았겠지만 영화에서 중심적으로 갈등을 빚는 종파는 이 두 개로 볼 수 있겠다. 극 중 윌리엄과 우베르티노 수도사로 대표되는 프란체스코 파는 교회의 청빈함을 주장했다. 하지만 당시에 교황은 재물의 소유를 주장하여 프란체스코 파와 대립하게 되었으며 베네딕트 파는 이런 부패한 교황 세력과 함께하게된다. 즉, 중세사회를 대변하는 인물들로 그려지는데 여기에는 호르헤 수사와 수도원장, 베르나르도 귀 등이 해당된다고 할 수 있다.

*사상적배경
기독교의 역사가 길어지면서 다양한 문화를 접하게 되었고 그중 자신들의 교리에 맞는 문화는 받아들이고 맞지 않는 문화는 배척하는 일을 수없이 행해왔다. 그러한 명목 하에 그리스 철학이라는 문화 중 플라톤의 철학은 그들의 구미에 맞아 떨어졌는데, 특히 플라톤의 이데아라는 개념을 통해 이데아의 자리에 신을 배치시킴으로써 신의 절대성을 잘 설명할 수 있었다. 반면 현실주의적인 입장에서 자연물을 존중하고 인간의 이성적인 면을 강조한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은 관심을 받을 수가 없었다. 하지만 중세시대에 이슬람 문화와의 접촉으로 인하여 중세 그리스도교의 교리로는 설명할 수 없는 부분이 생겨나게 되었는데 이 부분을 매꿔 줄 수 있던 것이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이다. 앞에서 말했듯이 아리스토텔레스 철학의 모든 부분을 받아들인 것이 아니고 구미에 맞는 부분만을 받아들였기에 그들의 교리에 혼란을 줄수있는 시학2장(에코의 상상력으로써 영화에 설명된 것이지만)같은 서적은 금서로 분류 되었을 것이라고 추측할 수 있다. 다시말해 중세시대에서 르네상스시대로 넘어가는 이시기의 논란의 중심에 서있는 인물은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라고 말할 수도 있을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