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강택민][등소평][덩샤오핑][중국변화]강택민 체제와 등소평(덩샤오핑) 사후 중국의 변화(현대 중국의 혼란, 강택민 체제, 강택민의 부정부패 일소운동, 향후 중국의 방향, 다양한 등소평 사후 중국 전망, 등소평)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6.12.13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사회과학]강택민 체제와 등소평 사후 중국의 변화

목차

Ⅰ. 서론
Ⅱ. 현대 중국의 혼란
Ⅲ. 강택민 체제
Ⅳ. 강택민의 부정부패 일소운동
Ⅴ. 향후 중국의 방향
1. 제 1 시나리오 - 온건개혁
2. 제 2 시나리오 - 보수 회귀
3. 제 3 시나리오 - 급진개혁
4. 제 4 시나리도 - 천하대란
Ⅵ. 다양한 등소평 사후 중국 전망
Ⅶ. 결론

본문내용

78년최고실권자가된등소평은 국가진로를계급투쟁중시의극좌노선에서사회주의시장경제로전환하는혁명적조치를취했다.이는중국사회를철저히변화시키는 '제2의중국혁명'이었다. 개혁, 개방이시작된78년3천5백88억위안(元)에불과했던 국내총생산(GDP)은95년5조3천억위안으로뛰어올랐으며,매년10%이상의경제성장을기록하는눈부신실적을올렸다.이같은성장의결과중국은미국,일본에이은세계3위의경제력을쌓았으며,21세기미국을제치고세계제일의경제대국이 될것이라는것이전망이나오고있다.이같은경제적성공에도불구하고등소평의노선은사회주의고수라 는원칙에서한치양보도없었다.경제발전에필연적으로따라온민주화요구를등소평은무자비하게탄압했다.지난89년6.4천안문(天安門)사건은등소평의확고한입장을 그대로나타낸것이며,그후유증은지금까지계속되고있다.등소평의사망에도불구하고정치구조는당분간안정을유지할전망 이다.천안문사건이후갑자기등장한 장쩌민(江澤民)국가주석은그 동안등소평의후광(後光)을업고당.정.군을한손에잡은최고 지도자로서의입지를강화해왔다.그러나江주석은등소평과같은카리스마가부족할뿐아니라국가를 끌고나갈독자적비전이부족한것이단점으로지적된다.또군경력이없는테크너크랫출신이란것도단점이다.따라서江주석을정점으로보수,개혁파가권력을나눠갖는집단 지도체제를유지할전망이다. 장쩌민체제가당면하게될문제는간단치않다.경제적으로개방이후극명하게드러나고있는지역간,계층간빈부격차,재정적자를가중시키고있는국영기업,높은인플레율,사회전반에미만(彌滿)한부정부패등으로불안한상황이다.정치적으론천안문사건으로드러나기시작한반체제,민주화세력의 도전또한만만치않을것이다. 또최근부쩍늘고있는소수민족의자치,독립요구시위도주의를요하는대목이다. 이같은불안요인들이정치적혼란으로이어질경우군부의영향력이커질것이분명하며,江체제의군에대한통제여하가중요한요인이될것이다. 이같은불안요소에도불구하고한가지변할수없는것은중국이개방,개혁노선을포기할가능성은거의없다는점이다.
현재중국지도부는보수,개혁진영모두개방,개혁의필요성에 이견(異見)이없으며,다만개방,개혁의속도와그로인한부작용을어떻게줄이느냐에이견이있을뿐이다.

Ⅱ. 현대 중국의 혼란

등소평이 경제적으로는 시장경제를 , 정치적으로는 사회주의를 고집하면서, 필연적으로 마찰을 피 할 수 없었다. 이미 시장 경제가 들어 서면 , 국민들에게는 빈부의 차이가 생기고, 또한 자유주의 사상이 들어 오기 마련이다. 그런데 아직 정치적으로는 사회주의를 고수 하므로 , 국민들은 반발하기 마련이다. 이런 와중에 생겨난 것이 1986년 대학생들의 만주화 시비이다. 그 당시 등소평은 대학생시위를 “부르주아 자유화”라는 이름으로 비난 하면서 , 자신의 오른 팔인 호유방(후야오방) 당총서기를 제가하여 일단 발등의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