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김유정][김유정문학][문학세계][동백꽃][동백꽃 독후감][동백꽃 독서감상문][동백꽃 서평]김유정의 문학세계와 동백꽃 서평(작가 김유정, 김유정의 문학세계, 동백꽃, 동백꽃 독후감, 김유정, 동백꽃 독서감상문)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6.12.13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김유정의 문학세계와 동백꽃 서평

목차

1. 작가 김유정
2. 김유정의 문학세계
3. 동백꽃 분석
1) 플롯
2) 인물의 성격
3) 갈등
4) 소재의 상징성
5) 문체와 어조
6) 주제의식
4. 서평

본문내용

김유정은 33년부터 작품발표를 하였지만 본격적인 활동은 조선일보에 소낙비가 당선된 35년부터 37년 3월 운명하기까지 불과 2-3 년간이었다. 그 짧은 기간동안 유정은 우리 문학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자리를 차지할 개성있는 작품들을 써냈다. 그에 대한 평가는 “통속적인 재치작가” “유익한 유모어 작가” 정도로 보는 가장 단순한 관찰에서, “뛰어난 현실인식”을 가지고 식민지 시대의 모순을 “사회학적 입장”까지 발전시킨 작가로 보는 것까지 다양하다.
김유정의 작품세계를 이루는 인물들은 가난하고 어리숙한 하층계급이다. 이들은 빚에 몰려 야반도주. 유리걸식하거나(만무방 소나기 산골 나그네) 유일한 밑천인 아내의 몸을 팔아 연명하거나( 소나기 가을 산골 나그네 안해), 일확천금의 허망한 도박성으로 빠져 들거나(금따는 콩밭 금 연기), 도시에 나와 밑바닥 인생을 전전한다.(따라지 땡볕 야앵) 피폐된 농촌과 하나도 더 나을 것 없는 도시의 변두리가 그의 작품 무대인 것이다.
이중에서 식민지 시대 농민의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소작인의 삶을 가장 많이 다루고 있다. 이들은 뼈가 빠지게 농사를 짓고 있지만 실제 수확기에는 도지를 제하고 빚을 갚고 나면 하나도 남는 것이 없는 그런 생활을 하고 있다. 유정의 대표작격으로 알려져 있는 만무방을 비롯하여 그의 작품 도처에 이러한 비참한 삶이 절실하게 묘사되어 있다.

2. 김유정의 문학세계

金裕貞은 31편의 단편소설, 1편의 미완성 장편소설, 번역동화 1편, 번역 탐정소설 1편, 수필 11편, 서간문 2편, 설문에 응답하는 짧은 글을 여러 편 남기고 있다. 1933년 3월 가 발표되고, 이라는 서간문이 1937년 3월에 발표되는 것으로 작가 생활을 마무리한다.
金裕貞의 작가생활은 만 4년간으로, 4년 동안 金裕貞이 남긴 문학적 업적은 단편소설에서 찾을 수 있다. 金裕貞이 문단에 등단하여 작품을 활발히 발표하던 때는 카프(KAPF)가 해체되고, 서구문학의 본격적인 수입과 함께 해외 문학파가 득세했고, 구인회(九人會)의 등장과 함께 문예이론의 전문화, 창작 기술의 세련성이 강조되었다. 유정의 구인회(九人會)활동시절에서 “구인회(九人會)”라는 써클은 그 자체로서 완전히 문학사의 맥락 속에 자신들을 묶어낸 종합체였다. 단적으로 말해 이 는 193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