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어과 교육실습-학습지도안 작성(생국3-1 1.협의하기)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6.12.13 한글파일한글 (hwp) | 17페이지 | 가격 4,000원

소개글

교육실습 나갔을 때 작성했던 학습지도안으로 교장, 교감선생님께 검사 받은 최종본입니다.

목차

Ⅰ. 국어과 교수-학습의 기본 방향
가. 국어과의 특성
나. 국어과의 목표
다. 방법
라. 내용

Ⅱ. 단원의 연구
1. 단원명
2. 단원 개관
3. 단원 구성의 방향
4. 대단원 학습 목표
5. 전 학년 학습 내용과 관련
6. 지도상의 유의점
7. 단원 교수-학습 지도 계획

Ⅲ. 소단원 학습 지도 계획
1. 본시 학습 내용
2. 단원 개관
3. 본시 학습 목표
4. 지도상의 유의점
5. 본시 교수-학습 과정안

Ⅳ. 첨부자료
학습지
모둠과제지
상호평가지
형성평가지 (보충형․심화형)

본문내용

3. 단원 구성의 방향
이 단원에서 학생들은 문제 해결을 위한 협의의 과정에 참여하게 될 것이다. 그리하여 소단원 (1)은 협의하기가 무엇이며, 협의할 때에는 어떤 점을 고려해야 하는지, 또 협의에 임하는 바람직한 태도는 어떠해야 하는지에 대해 알아볼 수 있는 활동으로 구성하였다. 그리고 소단원 (2)에서는 의견의 조정이나 문제의 해결을 위해 협의가 필요한 상황을 제시하고, 학생들이 실제로 협의하기를 해 볼 수 있도록 하였다.
학생들은 소단원 (1)에서 대단원 학습의 바탕이 되는 내용을 각각의 활동으로 학습하며, 소단원 (2)에서는 소단원 (1)에서 배운 내용을 통합, 적용하여 `협의하기`를 연습할 수 있을 것이다. `보충ㆍ심화`는 학생들이 각자의 학습 수준에 맞게 공부할 수 있도록 두 가지 활동으로 구성하였다.

4. 대단원 학습 목표
1. 협의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의사 소통 과정임을 안다
2. 협의하여 효과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태도를 지닌다.

5. 전 학년 학습 내용과 관련
ㆍ 말하기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려는 태도를 지닌다. (말하기, 7학년)
ㆍ 상대의 비판을 이해하려는 태도를 지닌다. (듣기, 8학년)
ㆍ 말하는 사람의 의견을 존중하면서 말하려는 태도를 지닌다. (말하기, 8학년)
협의를 잘 하기 위해서는 말을 하고 들을 때에 상대의 입장과 처지를 이해하려는 태도가 필요하다. 또, 상대의 비판을 나의 발전에 도움이 되는 조언으로 받아들이는 태도도 피룡하다. 이에 위의 세 가지를 이 단원과 관련되는 전 학년 학습 내용으로 보았다.

6. 지도상의 유의점
이 단원은 학생들이 협의가 필요한 다양한 문제 상황을 경험하고, 실제 협의를 통하여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협의하기`의 의미를 스스로 발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설정된 단원이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점에 유의하여 지도한다.
1. 말하기와 듣기가 말하는 사람과 듣는 사람 사이의 협상(negotiation)에 의해 진행되는 사회적 과정임을 중시하여 지도한다.
2. 말하기와 듣기가 사회적 상호 작용임을 알고, 말하는 과정에서 서로의 의견을 절충하고 조절하는 것을 지도하는 데에 중점을 둔다.
3. 말하기, 듣기, 쓰기가 통합된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단원학습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좋다.
4. 협의는 의견의 대립이나 주장, 말다툼이 아니라 서로에게 도움이 되도록(win-win) 하는 중요한 의사 소통 행위임을 학생들이 인식하도록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