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동양사상][서양사상][한국전통사상][동양의 인간관][서양의 인간관][한국전통사상의 인간관][인간관][사상]동양사상, 서양사상, 한국전통사상과 동양의 인간관, 서양의 인간관, 한국전통사상의 인간관 비교 분석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6.12.13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동양사상과 서양사상 및 한국전통사상의 인간관 비교 고찰

목차

1. 들어가며
2. 동양의 인간관
(1) 유교의 인간관
1) 유교의 인
2) 유교의 인간관
(2) 불교의 인간관
1) 불교의 자비
2) 불교의 인간관
(3) 도교의 인간관
1) 도교의 도
2) 도교의 인간관
3. 한국 고유사상의 인간관
(1) 건국신화의 인본주의적 인간관
1) 건국신화
2) 홍익인간의 인본주의적 인간관
(2) 화랑도의 실천적 인본주의적 인간관
1) 화랑도
2) 화랑도의 실천적 인본주의적 인간관
(3) 동학의 인본주의적 인간관
1) 동 학
2) 동학의 인본주의적 인간관
4. 서양의 인간관
(1) 헬레니즘시대의 인간관
(2) 소크라테스 이전의 인간관
1) 자연철학
2) 아테네시대의 철학 윤리사상
3) 헬레니즘(Hellenism)시대의 윤리사상
4) 중세 크리스트교의 윤리사상
5) 근대초기의 윤리사상(14-15C)
6) 근대 중기의 윤리사상(16-17C)
7) 근대 시민사회의 윤리사상 <계몽사상>(17-18C)
8) 근대 후기의 윤리사상 (18-19C)
9) 현대의 윤리사상(19C말 - 20C)
10) 서양 인간관의 특징
5. 결론

본문내용

인간의 본성에 대해서 논해지는 것들은 인간 개인이 거대한 인간 사회의 자기 아닌 다른 사람을 보고서 행해지는 것들이다. 그래서 인간 규정은 우선 인간이 사회적 동물(아리스토텔레스)이라는 전제 아래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다. 인간은 그 만큼 많이 있으며 공통성을 가질 확률이 높다는 이야기가 된다. 인간은 정의되어질 수 없다는 인간학의 입장에서는 그렇게 확실하지도 않은 작업을 계속하는 것일까? 그것은 인간이 무엇인가에 대해서가 궁극적 목적이 아니고 인간을 이해함으로써 인간 생활을 원활히 하기 위함이다. 결국은 인간의 존재적 물음에 대해서는 영원히 풀 수 없으며 우리가 생각해야 할 것은 인간의(사회에서의 인간) 제반 사항에 대한 것들이다. 따라서 인간 본성에 대해 논하는 것은 인간의 창조적인 처음의 성질을 규정하려는 것이 아니다. 규정하려 한다 해도 정설이 아니므로(또 지금까지 수없이 많은 이론이 등장하므로) 독단의 길로밖에 갈 수 없다는 것을 안다. 인간이 선악을 가지고 태어나지 않는 다는 것은, 소유관념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어쩌면 인간의 본성규정보다는 인간 활동에 대한 이해를 더 하려는데에 목적이 있는 것이다.
사회의 인간은 다양하다. 닮은 꼴은 있을 수 있지만 합동은 있을 수 없다. 그러므로 인간의 규정은 불가능하다. 다만 인간이해를 돕기위한 것 뿐이다.

2. 동양의 인간관

(1) 유교의 인간관

1) 유교의 인
유교윤리의 최고 덕목. 선(善)의 근원이 되고 행(行)의 기본이 되는 것으로서 공자(孔子)의 중심사상이다. 인이란 본래 인(人)자의 겸용(兼用)에 의해 표시된 말로 <인간적인> <인정이 많은> <친절한> 등의 뜻이며, 이러한 예는 《맹자(孟子)》 <고자상(告子上)>의 <인은 인심이다(仁人心也)>와 <양혜왕상(梁惠王上)>의 <측은히 여기는 마음은 인의 발단이다(惻隱之心 仁之端也)> 등에서 나타난다. 인을 구성하고 있는 여러 덕목 중에서 가장 핵심이 되는 것은 사랑이다. 한유(韓愈)는 박애(博愛)를 일러서 인이라 하였으나 송대(宋代)에 이르러 주자(朱子)는 인은 체(體)요, 애는 용(用)이라 하여 한유가 인을 박애라 한 것은 용을 들어 체라 한 것이라고 한유의 설을 반박하였다. 한국에서는 인을 <어질다>고 하는데, 어질다는 <얼이 짙다>에서 온 말로, 심성의 착함, 행위의 아름다움을 뜻하며, 그 이론적 근거는 주자의 인설(仁說)이다. 한편 공자는 인의 개념보다 인의 실천을 강조하였는데, 인을 실천하는 것은 도덕적 의무인 동시에 누구나 할 수 있는 가능적 심성이며, 어질다는 것은 무차별적 사랑이 아니라 착한 사람을 사랑하고 악한 사람을 미워하는 차별적 사랑이다. 이와 같이 유교에서는 개인의 도덕적 자각과 수양?교화의 사회적 작용을 강조하여 이에 이르는 원리로서 인을 중요하게 여겼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