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화와 애니메이션의 기초적 원리는 무엇인가...<가현운동>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13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가현운동의 원리와 정의, 그리고 가현운동이 활용된 예를들어 알기 쉽게 설명했다.
영화와 애니메이션에 가현운동이 어떻게 적용됐는지 알아보고 그 외에 생활 속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가현운동들을 소개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어린 시절, 친구가 신기한 것을 보여주겠다며 연습장 앞장과 뒷장에 그림을 그렸다. 그런 다음 연필을 이용해서 앞장을 접었다 폈다 하는 것이었다. 그러자 신기하게도 그림이 움직이는 것처럼 보였다. 그 당시에는 이게 가현 운동인지는 몰랐지만, 굉장히 신기하게 느껴졌던건 사실이다. 이후 이는 당시 나의 놀이 중 하나가 되었고, 아이들 사이에서 이를 모르는 이가 없게 되었다. 이렇듯, 가현 운동이라는 명칭을 몰라도, 가현운동을 한번도 보지 못한 사람은 없을 것이다.
가현운동이란 공간적으로 다른 위치에 두 개의 대상이 짧은 시간 간격으로 제시되면, 한쪽 대상에서 다른 대상으로 움직이는 것처럼 느껴지는 심리적 현상을 말한다. 인간이 움직이고 있는 물체를 보고 그것이 너무 빠르거나 느리지 않다면 그 운동은 실제로 지각되는 것이다.
예를 들어 광고용 디스플레이로 수많은 전구를 늘어놓고 차례로 켰다 껐다 함에 따라 빛이 움직이고 있는 것처럼 보이는 것이 있다. 건널목에서 2개의 전구 점멸을 보고 좌우의 움직임을 느끼기도 한다.
이러한 가현운동의 원리로 만들어진 것이 애니메이션이다.. 애니메이션은 한 장 한 장 그려진 그림이나 사물, 인형 등을 애니메이션용 카메라로 찍어 움직이는 화상을 만들어 내는 것이다.
인간의 눈은 사물을 볼 때 일정한 시차를 두고 반응을 하는데, 빛에 의해 투영된 이미지는 빛이 사라짐과 동시에 망막에 잔상이 약1/8초간 남아 있게 된다. 이런 현상의 이용한 것이 영화나 애니메이션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영화필름의 한 프레임은 정지사진과 다를 것이 없다. 그러나 한 장 한 장의 움직이지 않고 있는 그림들을 연속적으로 그려서 빠르게 넘기면 움직이는 것으로 보인다. 이 넘기는 방식이 늦으면 한 장 한 장은 정지된 채 춤추는 것처럼 보일 뿐이다. 하지만 앞에서 예를 든 신호등의 경우, 어떤 신호등은 노란등이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지 않는 곳도 있다. 그 이유는 적당한 시간과 적당한 간격이라야 가현운동이 일어나는데 두 등 사이의 거리가 너무 멀다든지 아니면 점멸하는 시간이 너무 길거나 너무 짧아도 가현운동이 일어나지 않기 때문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