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소쉬르와 기호학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13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기호학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소쉬르와 기호학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이 들어있습니다.
좋은 점수를 받았던 만큼 후회없으실거예요~

목차

1.소쉬르 기호학의 발생


2.소쉬르 기호학의 성립


3.소쉬르 기호학의 외연


4.소쉬르 기호의 존재론적 속성


5.결론,소쉬르와 문학

본문내용

2. 소쉬르 기호학의 성립

소쉬르의 ‘구조 언어학‘


통상 소쉬르는 현대 언어학의 아버지, 구조주의의 원류, 기호학의 창시자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생존 당시 소쉬르가 천부적 능력을 발휘하였던 분야는 19세기 언어 연구의 패러다임이었던 비교역사문법이었다.

소쉬르는 당대의 비교역사언어학자들이 언어연구 대상의 본질에 대한 물음을 놓쳤다고 비판했다. 그들이 언어의 기원, 성장, 변화에 대한 연구로 국한했으며, `글말` 만을 연구의 대상으로 삼아 생생한 `입말`을 도외시했음을 날카롭게 지적했다.

소쉬르는 무엇보다 언어를 하나의 기호체계로 보았다. 언어 기호는 하나의 이름과 사물을 연계시키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개념인 기표와 청각 영상인 기의를 결합하는 것으로 본 것이다. 쉽게 말해서 우리의 정신 속에는 소리의 사전과 관념의 사전이 내장되어 있어서 말을 할 때면 그 두 개의 사전이 결합한다는 것이다. 또한 언어기호는 언어의 시스템(이것을 소쉬르는 `랑그`라고 불렀다)으로 정의되어야 하며, 때와 공간에 따라서 사람들마다 제각기 다르게 발화되는 이질적인 음성(이것을 소쉬르는 `파롤`이라고 부른다)은 언어학의 주된 대상이 될 수 없다고 보았다.
소쉬르에게 있어 랑그는 영속적인 이원성을 보여주며 다른 한 측면은 반드시 다른 한 측면을 통해서만 가치를 갖게 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연구자는 어느 한쪽을 추상화시킬 수 없고 반드시 총체성을 간파해야 한다는 것이다.
소쉬르의 이분법들은 랑그의 기호학적 모델을 구성하고 있다는 점에서 소쉬르의 이분법은 하나의 총합을 이루며 따로 떼어놓을 수 없다.



※랑그의 현상들:
복잡하고 혼질적인 랑가주(언어활동)를 랑그와 파롤(parole)로 식별하고, 랑그를 본질적․등질적․사회적인 언어체계로 규정지었다. 한국인 사이에 한국말로 의사전달이 가능한 것은 성원 모두에게 등질적이고 공통적인 한국말의 규칙이 서로 인식되어 있기 때문이라고 보는 견해이다. 이 때 언어행위 및 발화된 음성연속을 파롤이라 한다. 소쉬르의 랑그와 파롤의 구별은 애매한 점이 있으나, 언어현상에서 되풀이해서 나타나는 것과 1회적인 것을 구별해서 지적하였다. 랑그와 파롤의 구별은 구조주의 언어학의 출발점으로 간주된다.

소쉬르가 지적한 언어기호의 본질은 기표와 기의의 관계가 자의적이라는 점이다. 예를 들어 `소`라는 단어에는 전혀 소와 관련된 이미지가 없으며, 영어로는 `oks`, 불어로는 `beof`라고 부르는 것으로 보아 기호의 형식과 내용 사이에는 필연적인 관계가 없는 것이 확인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