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일본의 애니메이션

저작시기 2005.11 |등록일 2006.12.13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일본의 애니메이션에 관한 것과 견해

목차

1. 일본 애니메이션의 역사
2. 일본 애니메이션의 특징
3。일본 애니메이션의 긍정적 영향
4. 일본 애니메이션의 부정적 영향
5. 일본 애니메이션의 교훈과 한국 애니메이션의 전망
6. 느낀 점

본문내용

1. 일본 애니메이션의 역사

1945년 무력을 통한 대동아공영권의 건설을 꿈꾸던 일본의 야망은 히로시마와 나가사키에 투하된 2발의 원자폭탄으로 인해 물거품이 되었다. 하지만 전후 패전으로 폐허가 된 일본의 어린이들에게 꿈과 희망을 심어주기 위해 시작된 일본 애니메이션 산업의 거대한 문화조류는 ‘문화대동아공영권’이라는 새로운 기대를 일본인들에게 가져다주며 세계 문화시장을 석권하고 있다. 이제는 처음의 미국 애니메이션을 쫓는 입장에서 벗어나, ‘재패니메이션’, 혹은 ‘아니메’라는 독자적인 아이덴티티를 가지고, 또 다른 일본산 문화폭탄인 ‘망가’와는 차별화되는 ‘재패니메이션’만의 작품영역을 만들며 성장해 가고 있는 일본 애니메이션은 1956년 일본에서는 처음으로 기업 수준의 대규모 애니메이션 제작에 뛰어든 토에이 동화는 스스로 "동양의 디즈니"를 목표로 하여, 설립한 후 2년 만에 일본 최초의 장편인 "백사전"을 완성시켰고, 그것을 시작으로 매년 일본과 동양의 이야기를 소재로 한 l~2편의 장편 애니메이션을 정기적으로 제작 공개했다. 또한, 디즈니의 작품에 영향을 받은 데즈카 오사무도 61년에 무시프로덕션을 설립하였고, 1963년 "철완 아톰"을 만들어 방영 하였고, 토에이도 "늑대소년 겐 " "소년 닌자 바람의 후지마루" (64년), "우주패트톨 홋파" (65 년) 등 TV용 작품을 제작, 본격적으로 TV애니메이션 시대로 접어든다.
출발은 늦었지만 짧은 시간에 눈부신 발전을 이룩한 일본 애니메이션은 60년대에 다수의 작품이 미국에 방영되면서 재패니 메이션을 알리게 되었고, 제작 기술에는 뒤떨어지지만 강한 스토리 전개와 치밀한 묘사, 리미티드 기법에 의한 독특한 화면 효과 등으로 세계소년,소녀의 마음에 자리잡고 있다.
TV애니메이션을 중심으로 독자적인 애니메이션 문법을 구축해 나가는 일본은 세계시장을 석권해 가고 있다. 동시에 일본 최대의 대중문화 수출상품이 되고 있고 영상 수출상품의 60%를 점유하는 등 만화 및 만화관련 분야에서는 일본이 최강대국이라고 할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