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고체의 융점 측정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13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화학 기초 실험

목차

제목
서론
이론
실험
결과및고찰
결론

본문내용

1. 제 목 : 고체의 융점 측정

2. 서 론 : 이 실험의 목적은 고체 시료의 확인 및 순도를 결정함에 있어 기본적으로 행하는 것이 융점의 측정이다. 임의의 시료의 융점을 측정해 시료의 융점을 확인한다.
참고 : 가는 모세관 (융점 측정관)에 시료를 넣고 온도계를 황산 용액중에 고정시키고 수은구 근처에 시료를 대고 서서히 가열한다. 시료가 녹는 순간의 온도를 측정해서 시료의 융점으로 한다.

3. 이 론 : ① 순수한 고체 결정은 일정한 녹는점을 가지고 있다. 이 온도를 이 고체의 융점(melting point) 이라고 하며 그때의 외부의 압력에 의해서 일정하게 된다.
② 외부압력의 변화에 따르는 융점의 변화는

┏ dT : 융점의 변화
┣ dP : 압력의 변화
┣ Ve , Vs : molar volume
┗ Hfus : molar heat of fusion
윗식에서 molar volume 대신 specific volume 을 그리고 molar volume을 그리고 molar heat of fusion 대신 heat of fusion 을 사용하면 다음과 같다.

③ 고체와 액체의 specific volume 의 차가 거의 없으므로 주의 한다. 이번 실험에서는 농황산을 이용하여 시료의 온도를 서서히 높여간다.
④ 황산을 이용하는 이유는 고비점 즉 340℃ 정도에서 분해하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우기 화합물은 300℃ 이내에서 녹는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