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우리나라 통화정책의 운용체계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13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우리나라 통화정책 운용체계에 관한 압축적이고 콤팩트한 레포트입니다..

열심히 작성했습니다...참고로 고려대 경제학과 4학년에 재학중이며
3학기 연속 성적장학금받고 있습니다..ㅎ

목차

I.우리나라 통화정책의 운영 체계 (Monetary Policy Framework)

1.최종목표 (Final objectives);물가안정
2.타게팅 (Targeting)
1)중간 목표(Intermediate targeting)-통화량타게팅 & 환율타게팅
2)인플레이션 타게팅(Inflation targeting)
3.운용목표(Operational Target)
4.정책수단(Policy Instrument)
1)공개시장조작
2)대출정책
3)지급준비정책


II. 통화정책 효과의 파급경로 (Transmisson Mechanism)

1.파급경로
1)금리경로
2)환율경로
3)자산가격경로
4)신용경로
5)기대경로

2.파급경로의 저해 요인
1)파급시차와 선제적 정책 대응
2)불확실성 하에서 통화정책 논의


III. 중앙은행의 신뢰성(credibility)과 독립성(independent)

본문내용

경제정책은 시장실패 등의 내재적 불안정성을 보완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다. 즉, 경제정책의 목적은 가장 바람직한 자원배분을 통해 사회후생을 극대화하는 것이다. 이 중 통화정책은 여러 가지 정책 목표 중 “물가안정” 이라는 단일목적을 추구한다. 1998년 4월 1일 한은법이 전면 개정되었다, 이 과정에서 한국은행에서 은행감독원이 분리하여 나갔고, 7인으로 구성된 합의제기구인 금융통화위원회가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한다. 개정 전의 통화정책의 목표는 국민경제의 건전한 발전, 화폐가치의 안정, 은행제도의 안정 등으로 다양했었으나, 현재는 물가안정으로 일원화 되었다. 필립스곡선은 실업률(경제성장)과 물가상승(Inflation)간 상충관계를 잘 보여주는데, 한국은행이 물가를 조정함으로써 간접적으로 실업과 경제성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이 때 한국은행이 사용하는 물가지수가 문제되는데, 물가지수 산정에는 두 가지 방식이 있다. Headline Inflation(소비자물가지수)와 Core Inflation(근원물가지수)가 있다. 이 두 방식의 차이는 단기에 수급의 차이로 가격이 쉽게 변동하는 농수산물가격이나 석유 등 원자재 가격을 포함시키느냐의 여부이다. 소비자물가지수는 이들을 포함시키고, 근원물가지수는 이를 산정에서 배제한다. 과거에는 Core Inflation을 사용하였지만, 최근 다시 Headline Inflation을 이용하고 있다. 최근 전월세와 같은 부동산가격도 소비자물가에 반영되는데, 이렇게 다양한 영역을 반영시킨 인플레이션율은 연 2.5%에서 3.5%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한국은행은 단기의 물가안정을 추구하기보다 물가안정을 위해 중기목표를 세워 정책을 추진하며, 현재는 2007~2009년까지 목표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