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의학]암의 증상과 진단 및 치료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6.12.13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의학, 자연과학을 전공하는 학생 및 일반인들에게도 유용한 자료입니다.

목차

암의 증상과 진단 및 치료
I. 암의 증상과 진단
1. 암의 증상
2. 암의 조기진단
1) 정기검진
(1) 위암
(2) 간암
(3) 자궁경부암
(4) 대장암
(5) 유방암
(6) 폐암
II. 암의 치료
1. 수술요법
1) 암의 예방
2) 암의 진단
3) 암의 근치적 치료
4) 암의 고식적 치료
2. 방사선 요법
1) 근치적 치료
2) 고식적 치료
3) 보조적 치료
3. 항암화학요법
1) 전통적인 화학요법
2) 보조화학요법
3) 선행화학요법
4) 화학요법과 방사선요법의 동시치료
5) 새로운 항암제
4. 생물학적 요법

본문내용

암의 증상과 진단 및 치료

암은 오늘날 인류의 건강을 위협하는 가장 무서운 적이라 할 수 있는데, 이는 암의 발생률이 매우 높고 또한 일단 암에 걸리면 치명률이 그 어떠한 질환보다도 높기 때문이다. 우리나라 국민의 주요 사망원인은 암, 뇌혈관질환, 심장질환, 당뇨병, 만성 하기도 질환의 순으로 이 중에서 암이 대략 25.6%를 차지하고 있다. 뇌혈관 질환, 심장질환 등으로 인한 사망은 점차 줄어들고 있는데 비해 암으로 인한 사망자는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으며, 우리나라 국민 사망자의 4명 중 1명이 암으로 사망하고 있다. 이처럼 암에 의한 사망이 증가하는 이유는 우리 국민의 평균수명이 증가하여 노령인구가 늘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무엇보다도 우리 국민의 높은 흡연율로 인하여 각종 암의 발생률이 증가하고 있는 것이 중요한 원인이다. 한편 암의 치료성적은 암의 조기발견과 치료방법의 발전으로 꾸준한 향상이 있어 왔다. 1995년에 등록된 우리나라 암 환자들의 5년 생존율은 41.4%로 일본의 41.2%와 유사하다. 1995년부터 2000년 사이 미국 암 환자들의 5년 생존율은 64.1%로 언뜻 보면 우리나라나 일본보다 높지만, 이러한 단순비교에는 문제가 있다. 우리나라와 일본은 전체 암 중에서 폐암, 위암, 간암, 대장암, 유방암, 자궁경부암이 차지하고 있는 비율이 서로 비슷하지만 미국의 경우는 이러한 암의 빈도별 비율이 완전히 다르기 때문이다. 따라서 각 암종별의 5년 생존율을 비교하는 것이 각국간의 비교에 있어서 더욱 의미가 있다.

I. 암의 증상과 진단
1. 암의 증상
암의 증상으로는 종괴에 의한 증상, 종괴에 의하지 않고 나타나는 증상인 부종양성 증후군, 그리고 암에 걸렸기 때문에 생기는 정신 사회학적 증상이 있다. 그러나 암은 상당히 진행되어 전신에 퍼질 때까지도 암에 의한 특이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흔하다. 암이 진행되어 나타나는 증상들도 평상시에 흔히 경험할 수 있는 증상들과 비슷하기 때문에 병원에 왔을 때 이미 치료시기를 놓친 경우가 흔하다. 비록 특이한 증상은 아니지만, 암이 진행된 경우에 나타날 수 있는 주요 증상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 둘 필요가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