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흙의 압밀시험 (KS F2316)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6.12.13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흙의 압밀시험 레포트

목차

1. 시험목적
2. 기본원리
3. 이론적 배경
4. 결과의 이용
5. 실험 방법

본문내용

1. 시험목적
물로 포화된 흙에 압력이 가해지면 간극 속의 물이나 공기가 배출되어 간극의 체적이 감소하고 압축된다. 포화된 모래질 흙의 경우에는 하중을 가하면 단시간에 압축되지만 포화된 점성토의 경우에는 투수성이 작기 때문에 물이 배출되는데 많은 시간이 걸려 압축이 천천히 일어난다. 이와같이 시간적인 지연을 수반하는 포화점성토의 압축을 압밀이라 한다.
압밀시험은 지반에서 채취한 포화점성토에 하중을 단계적으로 가하여 압밀침하시킴으로써 그 점성토의 압축성과 압밀속도와 관련된 제반 정수들을 구하기 위하여 수행된다. 압밀시험 결과는 포화된 점성토층 상부에 구조물이나 성토 등의 하중이 가해지는 경우 압밀침하량이나 압밀침하시간을 추정하는데 이용된다

2. 기본원리
포화토층이 추가응력을 받으면 흙속의 간극수압이 추가응력만큼 증가하게 된다. 이것을 과잉간극수압이라 한다. 그리고 과잉간극수압의 소산이 일어나는데 점토는 사질토보다 투수계수가 작으므로 간극수의 소산은 오랜기간에 걸쳐 천천히 소산된다. 이것은 흙에 압축성이 있기 때문에이다. 즉, 흙이 하중을 받으면 체적이 감소한다. 이 때에 토체를 이루고 있는 세 가지 요소, 즉 흙입자, 물, 공기 중에서 흙입자와 물은 비압축성이므로 결국 토체의 체적감소는 흙입자 사이의 간극을 차지하고 있는 공기가 압축되거나 물에 용해되든지 또는 간극 속에서 물이 빠져나가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간극수가 소산이 다 되면 임의의 깊이의 흙속에 유효응력이 증가하게 되고 이 일정한 유효응력 아래서 이차압밀침하가 일어나는 것이다.
이러한 압밀 현상을 실내에서 실험적으로 구하는 시험을 압밀시험이라 하며 Terzaghi의 1차 압밀 이론에 근거를 두고 있다. 압밀 시험을 통하여 압밀정수(압축지수, 선행압밀하중, 체적압축계수, 압밀계수)를 구할 수 있으며, 압밀정수를 이용하여 점성토지반이 하중을 받아서 지반 전체가 1차원적으로 압축되는 경우에 발생되는 침하특성(침하량, 침하속도)을 밝힐 수 있다. 즉 압밀시험은 흙을 일차원적으로 또한 단계적재에 의해 배수를 허용하면서 압밀하여 압축성과 압밀속도에 관한 상수를 구하는 시험방법이다. 압밀시험방법은 한국산업규격 KS F2316에 규정되어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