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우리나라 농촌관광정책의 특징과 전망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6.12.13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우리나라 농촌관광정책의 특징과 전망에 관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1. 우리나라 농촌관광정책의 특징
1) EU 농촌관광정책의 특징
2) 일본의 농촌관광정책의 특징
3) 우리나라 농촌관광정책의 특징

2. 우리나라 농촌관광정책의 전망
1) 일반적인 여건의 변화
2) 정부의 농촌관광정책 변화

본문내용

1. 우리나라 농촌관광정책의 특징

1) EU 농촌관광정책의 특징

EU (여기서는 영국, 프랑스, 독일만 지칭)에서는 장기휴가제도, 전통을 중시하는 사회적 인식, 다양한 지역적 특성 등으로 농촌관광 혹은‘농촌에서의 휴가’가 자연스럽게 조성되어 왔다. 그러므로 EU에서는 오랜 농촌관광의 역사를 가지고 있지만 국가가 정책적으로 농촌관광을 추진한 것은 1980년대 이후이다. 즉, CAP의 구조정책에서 소외된 소규모 농가의 ‘농업경영 다각화’차원에서 농촌관광정책이 추진되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EU 역시 농촌관광정책이‘농업소득의 보완’이라는 측면을 무시할 수는 없지만, 우리나라와 비교할 때 E U의 농촌관광정책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다<표 1> 참조>.

첫째, 일반적으로 EU의 농촌관광정책은 관광주체 중 소비자(관광객)중심의 접근이라는 것이 하나의 특징이다. 이는 자연환경의 보전에 대한 시민들의 높은 관심이나 농업의 다원적 가치를 중시하는 농업관을 가진 소비자들의 주체적인 활동을 중시한 것이라 할 수 있다.
둘째, 농촌관광에 대한 정부의 지원은 민간주도의 자연발생적으로 성장해온 농촌관광을 보완하는 성격이 강하다는 것도 우리와는 다른 특징이다. 실제로, 영국의 경우는 법적으로 농촌관광업자의 자격을 규정하거나 의무를 부과하는 규정은 없으며, 프랑스 역시 농촌관광 업무만을 전담하는 중앙정부의 독립된 정책사업이 없다.
셋째, 도농교류보다는 숙박과 체험중심의 농촌관광이 강조되고 있다. 수요자( =관광객) 주도의 농촌관광, 즉 공급자인 농촌주민의 입장보다는 관광상품을 소비하는 소비자 중심적 농촌관광이 일반적이다.
넷째,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정부의 역할 분담이 잘 이루어져 있다. 가령, 중앙정부는 연수·교육, 컨설팅, 조사연구, 홍보, 제도개선 등을 담당 하는 반면지방정부는 직접적인 투자지원(프랑스, 독일)을 담당한다. 단, 영국의 경우는 중앙정부의 지방사무소에서 투자지원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다섯째, 강력한 민간네트워크가 존재한다. 민간 스스로가 자신들의 규정을 만들고, 농촌관광 경영자에 대하여 각종 상담과 조언, 정보제공, 기술교육, 공동마케팅 등을 수행하고 있다. 영국의‘농장관광협회(FarmStay UK : 민박네트워크)’, 프랑스의‘지뜨 드 프랑스( Federation) Nationale des Gites de France : 프랑스 민박연맹)’, 독일의 ‘농가민박 및 농촌관광연방협의회(DieBundesarbeitsgemeinschaft fuer Urlaub aufdem Bauernhof und Landtourismus in Deutschland e.V : 독일농민연맹 산하)’등이 대표적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