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ABS에 관한 레포트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13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ABS에 관한 자료입니다.
레포트 제출시 A+를 받았습니다.
참고자료로도 충분 하겠습니다.

목차

1. 제동거리
2. 공주거리
3. 정지거리
4. TCS(Traction Control System)
5. EBD(electronic brake force distribution)

본문내용

1. 제동거리
주행 중인 자동차가 브레이크 페달을 밟고부터 완전히 정지할 때까지의 필요한 거리.

한국의 보안기준에는 최고시속 80 km 이상의 자동차는 승차정원(최대적재)의 상태에서 초속도(初速度) 50 km에서 22 m 이내에 정지해야 하며, 시속 80 km 이하의 자동차는 초속도 35 km에서 14 m 이내에 정지하여야 한다.

제동거리는 차의 초속 ·하중, 도로의 오르내림, 풍향(風向), 지금까지의 브레이크 사용상태 ·정비상태 등에 따라 달라지므로, 초속 몇 km에서 몇 m라고는 할 수 없다. 그러므로 정비조정을 게을리하지 않고, 주행 중에는 앞차와의 사이에 충분한 거리를 확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 단순한 제동거리 이전의 문제로 운전자가 상황을 판단하여 브레이크 페달을 밟고서 브레이크가 듣기 시작할 때까지의 공주시간(空走時間)이 있다. 이것도 운전자의 피로도, 주위의 상황, 브레이크 페달 위에 발을 올려놓고 있었는지, 액셀러레이터 페달을 밟고 있었는지에 따라 크게 달라진다. 시속 100 km로 주행하는 자동차는 1초에 27.8 m, 즉 10분의 1초에 약 3 m를 달린다는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2. 공주거리
운전자가 위험을 느끼고 브레이크를 밟아 브레이크가 실제 듣기 시작하기까지의 사이에 자동차가 주행한 거리를 말하며, 이러한 공주거리는 운전자가 음주 또는 과로운전 등 운전자의 심신상태가 비정상일 때 길어집니다.

3. 정지거리
정지거리는 운전자가 장해물을 발견하여 제동조작을 시작한 후 브레이크가 작동할 때까지 자동차가 주행한 “공주거리”와 브레이크가 작동을 시작하여 자동차가 정지하기까지 주행한 거리인 “제동거리”로 구성되며 보통 운전자가 전방의 상황에 대해 인식한 후 브레이크를 밝기까지 걸리는 시간은 대략 0.75초 정도이다.
(비 올 때는 1.5배, 눈길이나 빙판길에서는 3배의 거리를 적용합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