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교실현장에서 학생들의 학습 동기 유발을 위한 전략에 대하여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12.13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켈러(Keller)의 학습동기유발 교수이론(ARCS모형)
1)주의력
2) 적절성(관련성)
3) 자신감
4) 만족감
2. 내가 생각하는 교실 현장에서의 학습동기유발 전략
Ⅲ 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교실 현장에서 교사란 신경 써야 할 것들이 한두 가지가 아닌 것 같다. 잘 가르치는 것뿐만 아니라 지쳐있는 학생들에게 다시금 의욕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능력 또한 필요하다. 산만한 학생들을 학습에 집중시킬 만한 자극제를 만들어 내야만 한다. 이 글에서는 이러한 고민을 안고서 교실현장에서 학생들의 동기를 유발시킬 수 있는 전략에 대해 생각해 보고자 한다.

Ⅱ본론
학습 동기 유발에 대해 말하기 전에 켈러는 학습동기유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였는지 살펴보고, 본인이 생각하는 학습 동기 유발 전략에 대해 서술해 보고자 한다.

1. 켈러(Keller)의 학습동기유발 교수이론(ARCS모형)
켈러는 동기를 “학습자가 목표나 내용을 선택하고 그것을 성취시키려고 노력하는 정도”라고 정의한다. 켈러는 학습의 동기를 중요하게 생각한다. 여기에 행동주의와 인지주의적 이론을 바탕으로 학습 동기 연구와 함께 통합된 이론을 제시하고 있다. 켈러는 학업 성취와 동기의 관계에 대해서 노력이 학습 동기의 직접적 지표로 보고 결과가 인지적 평가와 연결되어 동기에 영향을 준다고 설명하고 있다. 그는 학습동기를 유발시키기 위한 주요 요인으로 주의력(Attention), 적절성(Relevance), 자신감(Confidence), 만족감(Satisfaction)의 네 가지를 들고 각각의 요인에 대해 구체적인 교수전략을 제시하였다.

1)주의력
학습동기를 유발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학습자의 주의력이 유발되고 유지되어야 한다. 학생들에게 주의력을 기울이게 하는 최선의 방법은 학습자극을 적절히 변화시켜 주는 것이다. 주의력은 호기심, 주의환기, 감각추구 등의 개념과 연관이 있는데, 특히 호기심은 학습자의 주의력을 끌어들이는데 필요조건이다.
켈러는 학습자의 주의 유발과 유지를 위한 세 가지 방법을 제시 하였다. 첫째가 지각적 주의 환기이다. 이것은 신기한 사건이나 사실을 제기함으로 학습자의 호기심이나 주의를 유발시키게 되는데 시청각 매체를 활용하거나 수업 과정에 비일상적 내용이나 사건을 활용하는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둘째는 탐구적 주의 환기이다. 이것은 학습자의 능동적 탐구심을 자극하는 것으로 학습에 대한 기대감을 생성시켜 준다. 셋째는 다양성이다. 수업 요소를 변화 시키므로 학습자로 하여금 흥미를 지속 시키는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