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인문]KAPF란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13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KAPF에 대한 8쪽 분량의 서술형 보고서입니다.

목차

1. 개념

2. 대립과 논쟁을 통한 프로문학론의 전개
⑴ 문학의 내용 형식론
⑵ 절충주의 문학론
⑶ 아나키즘론
⑷ 목적의식론
⑸ 대중화론
⑹ 볼셰비키화

3. 프롤레타리아 문학의 퇴조와 카프의 해체

본문내용

1. 개념
KAPF란 Korea Artista Proleta Federatio, 즉 조선프롤레타리아예술가동맹 [朝鮮-藝術家同盟]을 말하는데, 에스페란토식 표기의 머릿글자를 따서 ‘카프(KAPF)`로 약칭한다. 1919년 3․1 운동 이후 일제의 식민지 정책은 무력을 통한 무단통치 대신 내세운 문화정치로 전환되었고, 그에 따라 《조선일보》,《동아일보》 등 한국어 신문의 발행과 몇 개 민족단체의 설립이 허가되었다. 또한 러시아 혁명의 영향으로 사회주의 사상이 광범위하게 확산되면서 새롭게 등장한 프롤레타리아 문예운동단체이자 한국 최초의 전국적인 문학예술가 조직인 카프가 성립하게 된 것이다.
카프는 프롤레타리아 문예운동의 부흥을 위해 설립되었는데, 여기서 프롤레타리아 문학이란 부르주아 계급에서 프롤레타리아 계급의 해방을 목적으로 한 문학을 말한다. 주로 정치투쟁을 위한 투쟁예술을 추구했으며, 기관지 《문예운동》과 《예술운동》발간하는 등의 활발한 활동을 했다.
1922년 9월 이호(李浩), 이적효(李赤曉), 김두수(金斗洙), 최승일(崔承一), 박용대, 김영팔(金永八), 심대섭(沈大燮), 송영(宋影), 김홍파(金紅波) 등이 조직한 염군사(焰群社)와 1923년 박영희(朴英熙), 안석영(安夕影), 김형원(金炯元), 이익상(李益相), 김기진(金基鎭), 김복진(金復鎭), 연학년 등이 조직한 파스큘라(PASKYULA)가 결합하여 1925년 8월 결성되었다.
염군사 (焰群社)는 송영(宋影), 이적효(李赤曉), 박세영(朴世永) 등의 사회주의 경향의 문인들이 1922년 9월에 조직한 최초의 사회주의 예술단체이다. 《염군》이라는 잡지를 발간하고자 편집을 하였으나, 발간금지를 당하여 활자화하지 못하여 자세한 작품 활동은 알 수 없다. 문학 이외에 극단을 조직하여 연극공연도 하였으며 합창단을 만들어 순회공연도 가졌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