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나노 입자 기술

저작시기 2004.06 |등록일 2006.12.13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현재 자연과학, 화학등에서 이슈화 되고 있고, 화장품, 세탁기등 실생활에서도 많이 사용되고
있는 나노기술에 대한 설명및 기술동향등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자연과학 및 화학분야에서 레포트 작성시 많은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됩니다.

목차

I. 서론
1. 나노기술이 일상에 파고든다.
2. 더 이상 꿈의 새 기술이 아니다
3. 나노 입자의 활용

II. 본론
1. 나노 입자
2. 나노 입자의 제조방법
3. 나노 입자의 이용범위

III. 결론
1. 현재 국내 기술 동향
2. 발전 동향

본문내용

I. 서론

1. 나노기술이 일상에 파고든다.

일상생활 깊숙이 들어오는 10억분의 1m 크기의 나노기술은 정보통신기술(IT)·생명공학기술(BT)과 함께 21세기 3대 첨단기술로 꼽힌다. 1㎚(나노미터)는 원자 3∼4개를 붙여놓은 정도의 크기다. 원자를 10억배 확대하면 포도알 크기가 되고, 야구공을 10억배 확대하면 지구 크기가 된다. 나노미터 크기의 물질을 제어하는 기술을 적용하면 기존의 물질로 불가능한 새로운 물리적 성질이 나타난다. 나노기술로 반도체를 개발하면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은 서적을 보유한 국회도서관을 손톱만한 반도체에 저장할 수 있다. 장기복용으로 인한 부작용의 염려가 없는 약품을 만들거나 얇은 봉투의 두께에도 방탄복처럼 튼튼한 섬유를 만드는 것도 가능하다.


2. 더 이상 꿈의 새 기술이 아니다

나노의 세계를 처음으로 제시한 사람은 1959년에 노벨물리학상을 받은 리처드 파인먼이다. 그는 원자 설계도에 따라 원자를 하나씩 쌓아가면서 조립하면 모든 물체와 장치를 만드는 것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하지만 당시 과학자들은 이를 실현 불가능한 몽상이라고 배척했다. 그리고 30여년이 지난 뒤 에릭 드렉슬러는 <창조의 엔진>(Engines of Creation)에서 나노기술이 건강과 식량 등 인류의 모든 생활을 바꿀 것으로 예견했다. 지금으로선 원자나 분자의 세계를 마음대로 조작해 ‘나노 로봇’을 만든다는 것은 환상에 가깝다. 나노 크기의 기계 제작 수준의 근처에도 이르지 못한 현실이다.

참고 자료

www.taebancosmetic.co.kr
www.nanotech21.org
www.severanceskin.com
News.empas.com
www.kolmar.co.kr
Food science and industry (Vol.35, No.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