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7차 문법교과서의 특징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13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7차 문법 교과서의 차례와 내용을 그대로 정리했습니다.
문법 관련 조별 리포트나 조사 발표에 활용할 수 있도록 콤팩트하게 정리되어 있습니다!!

목차

Ⅰ. 제7차 문법 교과서의 특징
Ⅱ. 문법 교과서 차례
Ⅲ. 문법 교과서 단원의 구성
ⅰ. 대단원의 짜임
ⅱ. 중단원의 짜임
Ⅳ. 단원별 교과 내용분석과 문제점

본문내용

Ⅰ. 제7차 문법 교과서의 특징
내용 체계는 크게 `언어와 국어, 국어 알기, 국어 가꾸기`의 세 영역으로 이루어져 있다. 7차 문법 교육 과정과 관련하여 가장 큰 변화는 `국어 가꾸기`라는 영역이 새롭게 도입되었다는 점이다. 이 중에서 `언어와 국어, 국어 알기`의 두 영역은 모두 지식을 탐구하는 과정에 해당한다. 먼저 `언어와 국어` 영역은 인간의 중요한 의사소통의 수단인 언어의 일반적인 특징들을 전반적으로 이해하도록 하는 부분으로서, 여기에서는 `언어의 본질, 언어와 인간, 국어와 국어 문화`에 대한 이해가 중심이 된다. 한편 `국어 알기`에서는 우리가 사용하는 구체적인 언어인 국어를 `음운, 형태, 통사, 의미, 이야기` 등의 체계에 따라 이해하도록 하는 것이 중심이 된다. 이 두 영역은 `국어`를 의사소통의 도구로 사용하고 있는 학습자로 하여금 그 도구의 본질이나 기능 등에 대하여 알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교육적으로 매우 중요하다.
한편 전술한 바와 같이 `국어 가꾸기`라는 영역이 신설되었다는 점이 이번 문법 교육 과정의 커다란 특징인데, 이 영역에서는 앞에서 탐구한 지식을 바탕으로 국어를 올바르게 사용하고 국어를 사랑하는 태도를 기르는 데 중점을 둔다. `국어 가꾸기`라는 용어를 접하면 흔히 `표준어`와 `맞춤법` 같은 규범 학습이나 `국어 순화`를 떠올리게 되지만, 이번 문법 과목에서는 국어에 관하여 학습한 지식들을 실제 언어활동 속에 적용하고 국어사용의 개선을 꾀하는 모든 활동들을 전부 포괄한다.

참고 자료

7차 국어 문법교과서, 교육인적자원부
서정수, 국어문법, 한양대, 96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