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국근대사]중국근대사전개과정과역사적의의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13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중국근대사

목차

1.아편전쟁
2.태평천국운동
3.신해혁명
4.그 외 근대화 운동

본문내용

1.아편전쟁

1840∼42년 아편 문제를 둘러싼 청국(淸國)과 영국간의 전쟁을 말한다. 청국은 쇄국정책을 시행하여 외국 무역은 광저우항[廣州港]에 한하며, 또한 공행(公行)이라 불리는 상인단체(길드)를 통해서만 허가하였다. 18세기 후반 이후 외국 여러 나라 중에서 영국이 광저우 무역의 중심이었다. 중국으로부터의 수출은 비단 ·차 ·도자기 등이었고, 영국은 약간의 모직물 ·향료 정도이며 그 밖에는 대량의 은(銀)으로써 비단과 차를 구입하는 수밖에 없었다. 더욱이 18세기 말 영국 정부가 차의 수입세를 인하하고부터 일반 국민 사이에 차를 마시는 풍습이 보급되어 중국차(홍차)의 수입이 격증하였다.
그리하여 1832년까지 중국무역의 독점권을 갖고 있던 영국 동인도회사는 인도산(産)의 목화와 아편을 중국으로 수출함으로써 차의 구매자금을 조달하려고 했다. 특히, 그들이 전매제도 아래에서 중국인의 기호에 맞도록 정제하여 모험적인 민간상인에게 팔아넘김으로써 중국에 밀수된 아편의 양은 해마다 격증하였다.

4.그 외 근대화 운동

① 양무운동
19세기 후반 군사 중심의 근대화를 적극적으로 추진한 청나라 관료군(官僚群)의 운동이다. 봉건체제의 유지 보강을 서유럽으로부터의 근대기술 도입에서 이루려 한 청국 정부의 자강(自强)운동을 말한다. 당시 밖으로는 아편전쟁 ·애로전쟁 등으로 해서 배외(排外) ·쇄국(鎖國)주의가 굴복되고, 안으로는 태평천국운동으로 해서 봉건적 지배체제가 위기에 빠졌다. 이러한 사태 아래 증국번(曾國藩) ·이홍장(李鴻章) ·좌종당(左宗棠) 등 한인(漢人) 관료와 공친왕(恭親王) 등 궁정대관료(宮廷大官僚)는 근대무기의 수입 ·제조를 개시하고 군사공업을 일으켰다. 즉, 청나라 정부가 1861년 베이징[北京]에 총리아문을 설치하면서 시작되었다. 1865년 상하이[上海]에 강남기기총국(江南機器總局)이, 난징[南京]에 금릉기기국(金陵機器局)이 설립되어 총탄·화약·총포 등이 제조되었고, 1868년 강남기기제조총국에 번역관을 설치, 〈기기발궤 汽機發軌〉·〈태서채매도설 泰西採煤圖說〉 등 자연과학·기술·역사·국제법에 관한 외국서적이 번역되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