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과학]농촌인구의 고령화 문제와 해결대책

저작시기 2004.03 |등록일 2006.12.13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1)경제생활
(2)가정생활
(3)건강 및 의료생활
(4)여가생활
(5)복지대책

본문내용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인간의 한결같은 가장 큰 소원은 오래 사는 것 일 것이다. 이와 같은 소원은 20세기에 들어서면서 점차 실현되게 시작하여 선진 산업사회에서는 평균수명이 80세에 육박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노인인구의 수도 크게 증가하게 되었다. 우리나라도 21세기에 들어선 2001년 60세 이상의 노인의 인구가 11.1%, 또 65세 이상의 인구는 7.3%로 UN이 분류한 고령화 사회(aging society)로 접어들었다.
이러한 노인인구의 증가는 단순히 개인에게 있어서의 소원의 실현이나 축복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가족과 사회적 차원에서 많은 의미를 내포하고 있고, 이에 대한 적절한 대책이 요청되고 있다. 노화현상과 이에 관련된 문제를 이해하고 개인적 가족적 및 사회적 입장에서 대책을 강구하는데 있어서 노인인구의 증가추이, 노인인구의 구조적 변화, 노인인구의 수명연장과 이러한 현상이 미치는 영향을 검토해 보는 것이 중요한 과제라 할 수 있다. 이렇게 많은 노인문제 중에서도 농촌지역에 거주하는 노인문제에 대해 집중적으로 다루고자 한다. 현재까지 농촌인구에 관한 연구는 적은 자료로 주로 농촌노인 혹은 도시와 농촌노인의 생활의 한 단면들을 조사하는데 그치고 있어 농촌노인의 구체적 생활과 대책에 대한 것들의 제시가 미흡한 실정이다.
나는 이런 광범위한 노인문제 중 농촌노인의 문제점에 대해 먼저 현재 우리나라의 농촌인구의 고령화에 대해 알아보고 농촌노인의 경제생활, 가정생활, 건강 및 의료생활, 여가 생활로 나누어 보고 다섯 번째로 농촌노인을 위한 복지대책을 마지막으로 도시의 노인들과 농촌의 노인, 서구의 노인과 우리나라의 노인들의 노후 비교를 참고문헌을 통해 정리해 보았다.
우리사회가 농업에서 산업위주의 사회로 전환됨에 따라 농촌인구가 점차 도시로 진출하고 농가호수나 농가인구가 감소하였으나 농촌의 노인인구 비율은 오히려 증가하고 있다. 이는 1960년대 이후 농촌의 청․장년층이 직업, 자녀교육 때문에 도시로 이주하는 현상 때문에 농촌에는 부녀자와 노인들만이 남게 된 것이다.

참고 자료

최성재. 장인협(2002), 노인복지학, 서울대학교 출판부
박재간외(1995) 고령화 사회의 위기와 도전, 나남출판
참고사이트
http://kr.encycl.yahoo.com/enc/info.html?key=1219730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