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자연]금강산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13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금강산
금강산 이름
금강산 관련 속담
금강산 호랑이
금강산 관광 가져갈수 없는 물건
금강산 관광 필요한 경비

본문내용

1. 금강산
태백산맥 북부 강원도(북한) 금강군․고성군․통천군에 걸쳐 광범위하게 펼쳐진 산.
높이 1,638m ,주봉우리 비로봉 문화재 표훈사․보덕암․아미타여래좌상(묘길상)․마애삼존불
강원(북한)금강군,고성군,통천군에 위치하며 동서길이 약 40km, 남북길이 약 60km, 면적은 약 530㎢이다.
최고봉인 비로(1,638m)을 중심으로 북쪽에는 오봉산․옥녀봉․상등봉․선창산․금수봉, 서쪽에는 영랑봉․용허봉(룡허봉), 남쪽에는 월출봉․일출봉․차일봉․백마봉, 동쪽에는 세존봉 등이 솟아 있다. 1952년 북한의 행정구역 개편 전에는 회양(淮陽)․통천(通川)․고성(高城)․인제(麟蹄)의 4개군에 걸쳐 있었다.
신생대 제3기 중신세 이후에 진행된 경동성 요곡운동으로 형성되었으며, 화강편마암이 노출된 신금강(新金剛)의 일부지역을 제외하고는 대부분이 조립(粗粒質)의 흑운모 화강암과 반상(斑狀) 화강암으로 형성되어 있어 절리가 발달되고 풍화침식이 쉽다.
남북으로 뻗은 대단층선을 따라 지층이 단락(斷落)하여 기복이 천수백m에 달하는 단층지괴를 형성함으로써 경관의 골격이 구성되었다. 화강암체가 식어서 굳어질 때 생긴 무수한 수직․경사․판상․궁융상 틈결이 오랜 세월 풍화․삭박 작용으로 다종다양한 절리가 조밀하게 진행되어, 1만 2000봉이라 일컫는 기묘한 봉우리를 비롯한 천태만상의 기암괴석을 이루고, 거대한 암괴(岩塊)․암판(岩板) 등이 변화무쌍한 계곡을 이룬다. 수많은 계곡 곳곳에는 폭포․소․여울을 이루는 맑은 물이 흐른다. 눈․비가 많은 지역으로 태백산맥을 기준으로 서쪽은 7월, 동쪽은 8월에 비가 집중적으로 오며, 겨울에는 눈이 2~3m씩 내린다. 따라서 여행은 우기가 시작되기 전인 4~5월이나, 우기가 끝나는 9월 중순이나 10월이 적기이다. 동해안에 근접해 있어 짙은 안개가 자주 끼며, 산악기후로 일기가 고르지 못해 갑자기 바람이 불거나 순간적으로 폭우가 내리기도 한다. 단풍은 설악산보다 빠른 9월 하순부터 시작된다. 금강산에는 동해로 흘러드는 남강․온정천․천불천․선창천과 서해로 흘러드는 금강천․동금강천 등의 하천이 있다. 각양각색의 크고 작은 폭포들이 많은데 그중 4대 폭포로 이름난 구룡연계곡의 구룡폭포와 비봉폭포, 구성계곡의 옥영폭포, 석문동계곡의 십이폭포 등이 있다. 또 관동팔경의 하나로 이름난 삼일포를 비롯하여 영랑호․감호 등 자연호수들이 있다.
식물분포는 해발고도 300~400m 아래에는 소나무림, 해발 300~800m에는 소나무․참나무의 혼성림,800m 위로는 활엽수림을 이룬다. 940여 종의 식물이 있고 그중 880여 종은 꽃피는 식물이며, 세계적으로 이곳에서만 볼 수 있는 1속 1종인 금강국수나무․금강초롱꽃과 한국 특산식물인 금강봄맞이꽃․만리화 등이 있다. 또한 칼새목․딱따구리목․도요새목 등 20여 목의 새와 금강모치․열목어․어름치등 희귀보호어종이 산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