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축산]무항생제 사용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13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축산 시설의 무항생제 현황과 실태입니다.

목차

축·수산에서의 항생제 사용 실태 및 내성 현황
무항생제 돼지의 탄생 배경
항생제를 사용하지 않고 사육한 농장 성적

본문내용

■ 항생제 사용 현황

축·수산 분야에서 주로 이용되는 항생제는 가축이나 양식어류 등의 감염 질병 치료를 주목적으로 사용되고 있으나 질병의 예방과 성장을 촉진시키기 위하여 사용되는 경우도 있다. 예를 들어 좁은 장소에 집단으로 사육되는 닭이나 돼지의 경우, 질병의 징조가 나타나면 감염을 예방하기 위하여 항생제를 사용하기도 하며 항생제를 사용하면 생산성이 높아지므로 성장 촉진용으로 사용하기도 한다.


■ 항생제 내성 현황

현재 국내에서 사용되는 항생제 중 수산용으로 가장 많이 쓰이고 있는 것은 전체 판매량의 74%를 차지하는 옥시테트라사이클린이며 수산물 출하 시 39일간의 휴약 기간을 준수하도록 하고 있어 잔류 항생제는 거의 검출되지 않고 있다.
그러나 국립수산과학원이 2003년 국가항생제 내성안전관리사업과 관련,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수산물에 오랜 시간에 걸쳐 사용해 왔기 때문에 이러한 항생제에 대한 내성률은 80% 이상을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이에 옥시테트라사이클린 대체 항생제를 사용하는 등 항생제 대체 방안이 필요한 실정이다.
축산물의 경우에는 WHO에 의해 사람에게 처방되는 항생제를 동물용으로 사용하지 않도록 권고하고 있으며, 가축에 항생제를 사용하는 대신 위생적인 생활공간, 깨끗한 물, 고품질의 사료를 제공하는 등 환경을 개선하여 이 문제를 극복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무항생제 돼지 사육 농가가 점점 늘고 있으나 시설투자 및 수익성의 제약으로 무항생제 사육법의 보급에 어려움이 많은 실정이어서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절실하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