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금융]파생상품거래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13 파워포인트파일MS 파워포인트 (ppt) | 56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수업용 참고 자료입니다.

목차

1. 파생상품거래의 의의
2. 파생상품의 종류
3. 금융환경의 변화와
4. 선물거래

본문내용

파생상품은 환율, 금리, 주가 등의 움직임에 따라 변동하게 되는 금융자산의 미래가치를 미리 결정하여 사고 팔기로 약정한 후, 일정기간이 경과된 뒤 계약조건에 따라 실제결제가 일어나는 일체의 금융계약을 말한다.
증권, 채권 등 전통적인 금융상품에서 파생되었고, 그 가치가 금융상품에 연동되어 결정된다는 점에서 파생상품 또는 파생금융상품이라 한다.

(1) 가격변동리스크의 전가
선물시장을 통하여 상품의 가격변동으로부터 오는 위험을 헤징함으로써 위험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다.
(2) 가격의 안정
선물시장은 재고양곡 등 선물대상에 대하여 시장에서 결정된 가격을 제공하여 년간 수급 및 이월재고량을 조절함으로써 가격안정효과를 가져온다.
(3) 재고의 배분
선물거래는 헤징을 통해서 보관에 대한 확실한 수익을 보장하여 줌으로써 보관에 대한 인센티브가 생겨 재고의 시차적배분을 통하여 장기적으로 공급물량을 안정시키는 역할을 한다.
(4) 장래가격예시

선물시장은 앞으로 인도될 시점의 선물가격을 형성하여 제시함으로써 가격예시(forward-pricing)기능을 수행한다. 따라서 생산자는 파종기나 수확기 이전에 생산상품을 매도 헤징을 함으로써 일정한 매출수입이나 생산마진을 확보할 수 있다.

(5) 시장의 효율성 재고

선물시장에서 형성된 가격이 상품의 수급상황을 포함한 모든 경제적 변수의 움직임을 잘 반영하여 생산 및 소비부문에 정확한 가격신호를 전달함으로서 시장의 왜곡을 초래하지 않으며 효율적인 자원배분을 이루게 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