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일본경제]일본기업 대중투자의 새로운 선택 - 집중인가 분산인가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13 한글파일한글 (hwp) | 16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일본기업의 대중 투자에 관한 내용 및 그에 대한 문제점과 함께 대책을 체계적으로 정리해 둔 글입니다.

목차

1. 머릿말
2. 외국직접투자에 대한 PROS&CONS
3. 세계경제의 엔진이 되는 중국경제의 내실
4. 외국기업의 대중 진출 배경
5. 중국에 있어 지적재산권보호의 동향
6. 대중 직접투자의 리스크와 투자환경비교
7. 외국직접투자의 유치전략 다시보기
8. 마치면서

본문내용

요지
1. 중국경제의 고성장을 배경으로 외국기업의 대중 직접투자는 급속히 집중되고 있다. 이제껏 매년 300~400억 달러였던 대중투자는 지금 600억 달러로 늘어났다. 그 내용을 고찰해보면, 여태 중국을 수출거점으로 하는 생산공장과 같은 투자에 덧붙여, 중국의 시장개방과 함께 중국 내 시장을 겨냥하는 투자가 증가하고 있다.
2. 일본기업은 스스로의 국제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중국의 싼 노동력을 이용해 중국에 직접투자를 행해왔다. 2001년12월, 중국은 세계무역기구(WTO)에 가입해, 한층 더 시장개방을 약속했다. 그것을 계기로, 일본기업의 대중투자는 더욱 집중하고 있다.
3. 그 속에서, 중국경제는 9%이상의 고성장을 이어가고 있으나, 빈부격차의 확대, 에너지의 부족, 환경문제의 심각화 등 중국사업의 위험은 높아져가고 있다. 이러한 배경에 있어 일본기업은 직접투자를 중국에 집중할 것인지, 다른 나라로 분산할 것인지의 선택에 직면하고 있다.
4. 일본기업으로서는 그 경영자원을 정리하고, 중국과 그 다른 나라 지역과의 투자환경의 비교에 입각하여, 새로운 투자전략의 구축이 요구되어지고 있다.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투자를 분산하는 것은 자원배분의 효율화의 관점에서 필요한 것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투자에는 위험이 함께하기 때문에, 중국으로의 투자를 포함하여 해외로의 투자는 지금까지 이상으로 리스크의 관리가 중요하게 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