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크레인 브린튼의 혁명의 해부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6.12.13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크레인 브린튼의 ‘혁명의 해부’를 읽고

목차

Ⅰ. 서 론

Ⅱ. 본 문
1) 서술 방식
2) 혁명의 6 단계
1. 구체제의 모순
2. 혁명의 최초의 단계
3. 온건파의 지배단계
4. 과격파의 득세에 대한 제 2의 혁명
5. 공포정치
6. 반동

Ⅲ. 맺 음 말

본문내용

Ⅰ. 서 론
그동안 우리 전 세계에서는 역사 속에서 수많은 크고 작은 혁명이 일어났다. 국외에서 일어난 국민혁명, 니카라과혁명, 러시아혁명, 멕시코혁명, 명예혁명, 미국독립혁명 등을 비롯하여 국내에서 일어난 4.19혁명 등 정말 많은 사건들이 존재해 왔다. 혁명(革命, revolution)이란 사전적인 의미로, 비합법적인 수단으로 국체 또는 정체를 변혁하는 일이라고 한다. 즉 이는 역사발전에 따라 기존 사회체제를 변혁하기 위해 이제까지 국가권력을 장악하였던 계층에 대신하여, 피지배계층이 그 권력을 비합법적인 방법으로 탈취하는 권력교체의 형식이라고 할 수가 있다. 많은 사람들은 이러한 혁명을 배경과 원인, 혁명을 주도하는 세력에 대한 고찰이나 혁명이 나타나는 과정, 또 혁명이 파급하는 효과를 장․단기적으로 살펴보는 식으로 다양한 측면에서 연구하였다. 그리고 그동안 나타난 혁명들을 대체적으로 분석하여 일정한 기준을 두고 유형을 분류하거나, 각 혁명의 유사점과 상이점을 들면서 우리에게 정보를 전달해 주기도 했다. 내가 읽은 크레인브린튼의 「혁명의 해부」는 앞서 설명했던 이런 ‘혁명’이라는 것에 대해서 살펴보았고 자신이 살펴본 바를 저술한 책이라고 할 수가 있다.

Ⅱ. 본 문
1) 서술 방식
브린튼은 서문에서 자신의 연구 분야와 과학적 방법의 몇 가지 원칙들, 이 연구에의 과학적 방법의 적용 및 주제의 한계를 서술하였다. 먼저 혁명이란 개념이 굉장히 막연한 말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넓은 의미에서 혁명이란 일상어법상으로는 대게 변화를 강조하는, 즉 대체로 급격하거나 현저한 변화를 암시하는 말로 되기에 이르렀다. 이런 넓은 의미로 혁명을 볼 수도 있으며 좁은 의미로 혁명을 말할 수도 있다. 그러나 어쨌든 20세기 중반에는 다시금 혁명이라는 것이 큰 화젯거리가 되고 있다는 사실에 주목한다. 이 책에서는 일체의 철학적인 어려운 문제에 들어감을 피하고, 다만 이른바 현대과학이라는 것이 과학자의 객관적 태도를 그 기본요소의 하나로 삼고 있다는 사실을 지적할 따름이다.

참고 자료

브린튼의 혁명의 해부
정치학원론 (김하룡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