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머리말 텍스트 속의 감사 표현과 객체 경어법”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13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서두(머리말) 속의 감사 표현과 객체 경어법에 관한 리포트입니다.
대학원 사회언어학 시간 발표 내용입니다.
문법(객체 경어법) 관련한 실제 사례 조사가 깔끔한 리포트라고 확신합니다!!

목차

<들어가며>
1. 머리말
1.1 연구 목적
1.2 자료의 성격과 분석 방법
2. 감사 표현의 유형별 용법
2.1 높임형
2.2 비높임형
2.3 요약
3. 객체 경어법 요소의 선택적 쓰임
3.1 객체 범주별 문장 유형
3.2 객체 범주별 경어법 점수
4. 맺음말
@ 참고 자료

본문내용

말은 그 문화를 반영하는 가장 직접적인 매체이다. 우리 국어에서 높임법이 발달한 이유는 우리 문화가 단일 민족의 농경 문화였기 때문이다. 인구 이동이 적고, 친족이 모여서 촌락을 이루며, 다른 사람들과 친밀한 관계를 맺을 수밖에 없는 사회구조를 유지해왔다. 또한 그러한 사회적 관계는 지금도 비슷하게 이어지고 있다. 국어에서 경어법은 신라 시대부터 있어왔지만 이때는 우리의 말을 적을 글자가 부재했기 때문에 우리의 경어법을 확실히 알기는 어려웠다. 훈민정음이 창제된 이후 우리의 경어법은 확실히 기록되었다. 세계를 통틀어 한국어만큼 경어법이 복잡하게 세분화된 언어는 없을 것이다. 한국어의 경어법은 외국인에게는 말할 것도 없고 한국인 스스로에게도 완벽하게 정복하기 어려울 정도로 그 용법이 복잡하고 미묘하다. 본고에서는 이러한 경어법의 여러 용법 중 특히 책의 서문(머리말)에 나타난 객체 경어법의 의미와 양상, 선택적 사용 등을 중점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서덕현 1996)
<들어가며>
- 객체 경어법 -
주체경어법이 어떤 행위(및 상태)의 주체에 대한 존대 여부를 표현하는 경어법이라면 객체경어법은 어떤 행위가 미치는 대상에 대한 존대 여부를 표현하는 경어법이다. 객체 경어법의 전개에는 여격의 실형이라든가(이하 이정복(2000)의 논문에서는 제한한다고 했지만) 몇몇 어휘로서의 실현이 이루어지고 있다. 주체경어법을 위한 ‘주무시다, 잡수시다’와 같은 특수 어휘가 따로 마련되어 있는 것처럼 객체경어법에도 그런 특수한 임무를 띤 어휘가 몇 있다. 이것들을 그 다음 평칭의 동사들과 대비해 보자.

참고 자료

서덕현, 경어법과 국어교육 연구, 국학자료원, 1996
이정복, “국어 경어법 사용의 전략적 특성” 서울대 대학원, 1998
금윤정, “감사표현에 한일대조 연구”, 계명대 대학원, 200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