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프랑스문학]19세기 프랑스 사실주의에 대해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13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700원

소개글

19세기 프랑스 사실주의에 대해 자세하지만 핵심을 담아 쓴 레포트입니다. 사실주의의 정의부터 시작해서 등장배경, 특징과 대표적인 작가인 플로베르,졸라,모파상에 대해 썼고, 사실주의의 의의에 대해서 썼습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프랑스 사실주의의 정의와 등장배경
ⅰ.사실주의의 정의
ⅱ.등장배경
Ⅱ. 프랑스 사실주의의 특징과
대표적인 작가들
ⅰ. 사실주의의 특징
ⅱ. 플로베르
ⅲ. 졸라
ⅳ. 모파상
Ⅲ. 프랑스 사실주의의 영향 및 의의

본문내용

`메당의 무리`가 제각기 모아서 낸 단편집 <메당의 밤>에 발표된 <비곗덩어리>는 단편 작가로서 그의 위치를 결정해주었다. 스승 플로베르는 이 작품에 대해, 구상이 독창적이고 배경이나 인물도 실감이 나며 심리 묘사도 적확하고 문장도 나무랄 데 없다고 절찬을 했다.
모파상의 작품 세계는 광범하고 착잡한 듯하지만 거기에는 사상 표현의 리듬이 있다. 그것은 그의 신경계의 병상에서 오는 신체 건강의 리듬이다. 생의 부정적인 면을 강조하는 숙명적인 페시미즘이 그의 작품의 기조가 되고 있다. 모파상은 사실을 묘사하는 문학이라는 면에서는 졸라와 같지만 모파상의 자연주의는 졸라의 생리학이나 기록에 집착하는 자연주의와는 다소 거리가 멀다. 모파상은 졸라(<루공 마카르 전서>)처럼 방대한 구상력에 의하여 사회 전모를 그리는 것이 나이라, 직접적인 세밀한 관찰을 토대로 한다. 단편 소설에서는 풍속의 한 장면을 잡아 그 속에서 인물의 움직임을 순 객관적인 묘사 방법으로 적절하게 표현했고, 장편 소설에서는 생리학보다 심리학에 의거하여 개인의 내면을 추구하는 심리적 소설을 만들어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