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국의 역사왜곡의 원인과 영향 및 우리의 대응책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6.12.13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중국 역사왜곡에 관한 전반적 이해.
고려대 최광식 교수는 “2001년 북한이 평양에 있는 고구려 유적을 유네스코를 통해 세계문화유산으로 등록하려 한 것과 같은 해 재중동포에게 국적을 제공하려 한 남한의 움직임이 중국이 고구려사 왜곡에 뛰어 든 직접적인 계기가 됐다”고 설명한다.
중국의 역사 왜곡이 한반도 통일 후 만주 지방을 두고 통일한국과 생길 수 있는 분쟁에 대비한 포석이라는 주장도 설득력이 있다. 92년 한국과 중국이 수교하면서 중국의 동북지방에서는 한국열풍이 불고 북한의 상황이 유동적으로 변하기 시작한 것도 중국 입장에서는 신경 쓰이는 일이다.
간도는 두만강 북쪽의 광활한 지역으로 한국인들이 다수 진출한 지역이고, 조선의 관리가 파견되기도 했다. 1909년 9월 대한제국의 외교권을 강제로 빼앗은 일제가 청나라와 `간도협약`을 맺으면서 중국의 영토로 귀속됐다. 만주지역을 중국이 차지한 과정이 국제법적으로 인정받을 수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통일한국이 간도협약을 무효라고 주장하는 것은 국제법상으로 충분히 가능한 일이다.
따라서 중국은 고구려사 왜곡을 통해 미리 역사적 연고권을 주장하려는 것으로 해석된다. 현재 만주 지역의 조선족을 포함한 주민들 사이에는 한류열풍이 불고 있어, 통일한국과 국경을 맞댈 경우 독립 및 자치권 쟁취 운동을 벌이고 있는 티베트보다 더 골치 아픈 상황이 생길 수 있다.

목차

중국 역사왜곡에 관한 전반적 이해.
중국 역사 왜곡의 원인은?
중국 역사 왜곡의 영향은?
중국이 역사를 왜곡하며 내세우는 근거는 무엇인가?
중국 학자들의 주장에 대한 우리의 대응 논리는 무엇인가?
중국의 주장에 약점은 없을까?
우리는 앞으로 어떤 준비를 해야할까?
역사전쟁에서 승리할 수 있을까?
나의 의견

본문내용

중국 역사 왜곡의 원인은?
현재 논란이 되고 있는 중국의 동북공정은 중국이 요즘 내세우고 있는 `화평굴기` `부국강병` 정책의 일환이라고 할 수 있다. 중국 정부는 개입한 적 있다며 오리발을 내밀지만 실상은 크게 개입했음이 이미 드러나 있다. 이렇게 하는 데에는 중국의 영토로 되어있는 간도나 만주에 대한 정통성을 찾고, 한국사를 잡아먹음으로 해서 중국이 `세계제일`임을 주장하고자 하는 방안인 것이다.
간도는 간도협약에 의해서 먹게 되었는데, 사실 이 영토가 원래 한반도에 속해있었고 고조선에서 발해에 이르기까지 한민족(韓民族)이 점하고 있던 땅인지라 중국의 입장에서는 간도라는 땅에 대한 정통성이 취약했다. 이 때문에 간도나 만주의 기반도 확고히 할 겸, 중화사상 강화를 통하여 강국으로 뻗어나가고자 동북공정을 하고 있는 것이다. 결국 이를 통해서 한국을 누르겠다는 것이다.

중국 역사 왜곡의 영향은?
중국의 고구려사 왜곡이 성공하게 되면 우리나라에는 꽤나 상당한 타격이 있을 수 있을것이다. 요즘 부각되고 있는 가능성이 북한과 관련된 문제이다. 중국의 역사학계에서 고구려는 중국의 지방정권이었고 중국 동북지역과 한반도 북부는 중국의 영토 였다- 라는 주장이 있다. 이것은 곧 중국 집안시의 유적들 뿐 아니라 북한에 있는 고구려 유적들도 중국이 노리고 있다는 것이다. 단지 유적문제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만약에 북한이 붕괴되어 국가가 없어졌을 때에 중국에서 북한을 흡수할 수 있는 중요한 근거가 된다는 점에서 대단히 중요하다.
우리나라에서는 북한의 붕괴시 당연히 남한으로 흡수될것으로 생각하지만 국외적으로 따져볼때 남한과 북한은 전혀 다른 국가로 비춰지고 있다. 우리국민들이 생각하는것처럼 한민족이나 핏줄같은 개념은 국외인들에게 잘 드러나지않기 때문이다. (또한 유엔과 같은 국제 기구에도 이름이 따로 올라가 있다.)
따라서 고구려 영토를 계승하고 있는 북한은 중국의 고구려사 왜곡이 성공했을 때에 중국과 더 밀접한 관계를 형성하게 되는 것이다.
게다가 요즘 북한과 중국이 많은 교류를 하고 있는 것도 이를 노린것이 아닌가 하는 의견이 있다.
이것 외에 중요하고 역사적으로 가치가 높은 고구려의 유적을 중국것으로 만들면 관광이라던가 문화적인 면에서 중국에게 많은 이득이 가게 된다는 것도 있다.
중국인들에게 수치스러운 역사인(중국은 고구려에게 수많은 패배를 겪었었다.) 고구려를 단지 지방싸움으로 둔갑시켜 국민들 정신교육에도 많은 영향을 끼칠 수 있을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