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갈수록 심해지는 저출산 문제의 원인과 대책(외국의 예)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13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100원

소개글

1. 서론
한국사회는 빠른 속도로 변화해 왔다. 1960년 이후 역동적으로 전개되어 온 도시화, 산업화 과정은 정치, 경제, 문화, 종교, 교육, 사회 등 다방면에서 변화를 초래하였으며, 이와 같은 구조적 차원에서의 다각적 변화는 특히 가족관계와 개인의 삶에 있어서도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산업화, 도시화, 정보화과정이 한국사회에 경제발전을 가져다줌과 동시에 생활수준을 향상시켜 선진국으로 발돋움하는 데 결정적 역할을 한 것은 사실이지만, 이러한 변화가 너무나 급속하게 진행된 탓으로 국민 개개인을 위한 복지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한 정책개발에는 상당히 미흡함으로써, 질적인 측면이 무시되어 개인 간, 가족 간의 차이가 증대되고 세대 간이나 계층 간의 차이뿐만 아니라, 같은 연령층 안에서도 가치관, 인생관, 생활양식의 차이가 크게 나타남에 따라 사회변화의 원동력으로서 공감대를 형성하기가 매우 힘든 실정이 되었다.
이러한 한국사회의 변화는 자연히 사회와 유기적 관계에 있는 가족의 구조와 성격 및 가족관계에도 영향을 끼침으로서 가족관에 커다란 변화를 가져왔고 그 결과 다양한 가족문제가 발생하는 실정에 이르렀다. 이에 가장 두드러진 이슈로 표면화되고 있는 ‘저 출산 현상’에 대해 알아보면서 사회의 한 부분의 문제가 아닌 우리 사회 가족전체에 해당되는 문제임을 자각하고 그에 대한 원인과 대안을 알아보고자 한다.

목차

(1)서론
(2)본론
- 출산율 저하 현황
- 저출산의 원인 - 저출산이 끼치는 영향
- 저출산을 극복하기 위한 외국의 노력
- 저출산 해결방안과 대책
(3)결론
(4)참고문헌

본문내용

2. 본론

●출산율저하현황
- 경제.노동.시민사회.종교.여성계 등 각계각층이 망라된 `저출산.고령화 대책 연석회의`가 발족됐다.
사실 일반 국민으로서는 저출산.고령화 사회의 문제를 체감하기 어렵다. `하나만 낳아 잘 기르자`는 표어가 아직도 기억에 생생한 데다 과도한 교육열.주택난.취업난 등에 시달려 왔기 때문이다. 출산율 높이기에 성공한 국가로 평가받는 프랑스의 경우 적극적인 인구 유지 정책에 대한 광범위한 국민적 공감대가 성공의 첫째 요인으로 꼽힌다. 최근 정부는 2010년까지 저출산 대책에 총 19조3000억원을 투자하겠다고 밝혔다. 물론 자원을 투자하는 것도 필요하겠지만 돈만으로 해결될 문제도 아니다.
문화.의식.윤리 등이 뒷받침돼 사회의 물줄기가 바뀌어야 해결할 수 있는 문제다. 정부가 밝힌 저출산 종합대책은 한마디로 백화점식이다. 웬만한 내용은 다 갖추고 있다. 보육료 지원을 늘리고 육아시설을 확대하겠다고 했다. 또 일과 가정을 양립할 수 있는 근로환경을 조성하며 가족친화적 사회문화도 조성한다는 것이다. 마치 먹을 것은 많지만 정작 맛있게 먹을 것은 없는 종합선물세트 같다.
하나씩 뜯어보면 실효성을 거두기 어려운 허점이 여기저기서 보인다. 내년부터 민간 어린이집과 사립 유치원에 지원하겠다는 수천억원의 기본보조금은 보육의 질을 높이는 데 사용된다는 보장이 없다.
돈을 지원한다는 허술한 방안만으로는 시설 원장의 주머니만 채워주기 십상이다. 불임부부의 시험관 아기 시술비에 6600여억원을 투자한다는 것도 과도한 재정지출이다.
입양 등 불임부부가 선택할 수 있는 폭넓은 대안 제시가 필요하다. 일과 가정을 양립할 수 있는 근로환경 조성은 방향을 제대로 잡은 것이다.
이제 여성들은 일이냐 아이냐로 고민하는 대신 결혼하지 않거나 아니면 출산을 조절한다.
모성보호 강화나 육아휴직제, 탄력적 근무방식 등을 도입해 직업을 갖고도 아이 키우는 일이 고통스럽지 않도록 해야 한다. 그렇다고 여성에게만 이중 노동의 부담을 가중시켜서는 안 된다. 아버지 출산휴가제, 남성의 육아휴직 할당제 등도 도입해야 한다. 고용평등 수준이 높고 가사분담률 등 성 평등 수준이 높은 프랑스나 스웨덴의 출산정책이 성공한 사례도 이를 뒷받침한다.
정부만이 저출산의 책임을 질 수는 없다. 노동력을 재생산한다는 점서 기업도 이 문제 해결에 동참해야 한다. 현재 직장 내에 설치된 어린이집의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