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폐수의 재사용을 위한 합성 투과 메디아에 의한 높은 여과 시스템(해석본)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6.12.13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0원

소개글

이차유출수를 재사용하기 위해 합성 투과 메디아를 사용하는 새로운 여과 공정이

목차

1. 요약
2. 서론
3. 재료 및 방법
4. 결과 및 토의
5. 결론

본문내용

요약
이차유출수를 재사용하기 위해 합성 투과 메디아를 사용하는 새로운 여과 공정이 조사됐다. 세 가지 테스트된 메디아 중 폴리우레탄이 여과 메디아로 선택됐다. 시스템의 최적 운전을 결정하기 위해 압축률과 up-flow 속도가 변화됐다. 제거 효율과 up-flow 속도 사이의 관계를 표현하기 위한 등식이 도입됐다. 시험연구에서 합성 메디아 여과 및 압축에서 유출수 성질은 Clogging(막힘) 문제가 없이 매우 안정적이었던 반면 시스템의 여과율은 통상적인 시스템보다 세 배나 높았고 역세척 간격도 훨씬 더 길었다.

서론.
인구팽창, 무제한적인 사용, 비효율적인 관리, 오염으로 인한 수자원 확보가 중요한 문제가 됐다. 물 공급의 필요성은 농업용 관개수, 산업 및 도시용 소비를 위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수자원 공급한계를 극복 하는데는 재활용 말고는 다른 방법이 없다. 물 재생과 재사용으로 수자원 절약과 보호에 매우 효과적인 수단을 얻을 수 있다. 한국의 경우 184개의 폐수처리시설에서 매년 2천만 톤의 처리된 유출수가 나오는데 그 중 2.4%만 물 재생에 사용된다. 환경부 발표에 따르면 2003년에는 도시지역의 높은 물 수요를 충족시키려면 폐수의 재생이 5%를 초과해야 한다(MOE, 2002). 빌딩 내 수자원을 보충하기 위해 빌딩 내에서 물이 재사용되는 것과 달리 하수처리된 이차 유출수의 재생은 더 많은 양이 여러 가지 목적에 사용되도록 만들 수 있다. 따라서 이차 유출수 재생처리시설은 수자원을 절약하고 환경을 보호하는데 핵심적인 공정이 될 잠재력이 있다. 수많은 여과 기술이 가정 및 산업 폐수를 처리하는데 적용되고 시행돼 왔다. 모래와 활성탄이 가장 흔히 사용된 폐수의 여과 메디아다. 그렇지만 통상적인 여과로 인한 한계점이 다공성, 여과 깊이, 유속과 같은 운전매개변수에 놓여 있다. 합성 메디아 여과는 이차 유출수로부터 광범위한 부유물질과 탁도를 성공적으로 처리하는 공정 중 하나인 것으로 입증됐다. 본 연구의 주 목적은 이차 유출수에 대한 합성 메디아 여과의 성능을 조사하려는 것이다. 합성 메디아 여과를 평가하기 위해 압축률, 유속, 여과 재료를 포함하는 여과 공정의 성능에 영향을 주는 요인이 조사됐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