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유럽문화와 사회]스페인의 La Tomatina와 우리나라 토마토 축제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13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I. 서론
1. 들어가며(주제를 택하게 된 계기)
2. 토마토(독초에서 세계 제일의 채소중 하나로)
(1) 독초 토마토
(2) 토마토의 역사
(3) 세계 제일의 채소중 하나

II. 본론
1. 축제의 의미
2. La Tomatina(토마토 전투 축제)(스페인 Valencia지방 Bunñol마을)
3. 우리나라의 토마토 축제

Ⅲ. 결론
1. 과제를 마치며...
2. 우리나라 축제에 대한 나의 생각

IV. 참고 문헌 및 참고 싸이트

본문내용

I. 서론
1. 들어가며(주제를 택하게 된 계기)
무료하게 주말에 집에서 리모컨조종을 하는 도중 음악방송 채널인 Mnet이 잡혔다. 그 때는 입만 벙긋 거리며 짧은 드라마를 찍어대는 뮤직비디오는 잠시 쉬고, ‘재용이의 순결한 19’ 재방송을 틀어 주고 있었다. 그날의 주제는 ‘대한민국을 뒤흔든 화제의 CF BEST 19’ CF순위 발표 후 곧이어 내가 좋아하는 현빈과 다니엘헤니의 슈퍼매치를(둘의 매력비교 후 누가 더 매력적인지 투표결과를 발표)한다는 말에 가만히 채널을 고정시켜 놓고 있었다. 그러던 중 몇 년 전에 강렬한 인상을 줬던 임은경의 TTL 토마토 맞기 CF(새 빨간 머리에 빨간 원피스를 입고, 하얀 벽에서 강렬한 BGM사운드 “니가 진짜로 원하는게 뭐야”라는 가사가 흐르는 가운데, 가차 없이 붉은 토마토를 맞으면서도 웃는 CF)가 높은 순위권에 랭크되었고, CF를 보여준 후 CF에 대한 패러디를 재용이가 하는걸 보고 미친듯이 웃었다. 그러다 갑자기 문득 ‘이렇게 토마토 던지는 축제가 있었는데... 어느 나라였지?’ 뜬금없는 질문이 머릿속을 꽉 채웠다. 궁금한 것은 못 참는 성격에 당장 네이버에 검색해 보았고, 이것이 스페인 발렌시아지방의 부뇰에서 열리는 ‘토마토 전투’축제란 것을 알았다. 난 강인한 색감에 네덜란드축제 인줄 알았는데...(월드컵 때의 주황색이 강렬히 머릿속에 박혀서인지 네덜란드가 떠올랐다.) 풍물기행 프로그램에서 한 시간에 너무 여러 나라를 보여준 덕분에 영상은 생각이 나도, 그곳이 어디였는지는 기억과 매치가 잘 안 되었나보다. 갑자기 흥미가 확 끌렸던 토마토 축제... 검색을 끝낸 순간 요새 유행어를 빌리자면 “놓치고 싶지않아!!”라고 내 머리와 마음속에서 동시에 외쳤던 것이다.

참고 자료

<유럽의 축제> 울리히 쿤 하인 편, 컬쳐라인, 2001
<스페인문화의 이해> 안영옥, 고려대학교 출판부 2002
<토마토 이야기> 다치바나 미노리, 뿌리와 이파리. 200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