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도산 안창호의 교육사상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6.12.13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도산의 교육사상을 통하여 현대의 교육에서 비판받고 있는 비인간적 교육 풍토를 지적하고, 도산의 교육이념과 교육적 활동, 교육방법 등을 알아보고 현대의 교육에 어떤 시사점을 주는 지 논의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Ⅰ. 생애와 활동
Ⅱ. 안창호의 교육사상
1. 민주주의 의식
2.교육입국 사상 (힘의 철학)
3. 개방적 교육
4. 인격교육과 실용교육의 통합
5. 교육 평등 (대공주의)
6. 실천주의 교육
7. 대화와 웅변을 통한 교육
8. 자율적 학습

≪결론≫
Ⅰ. 결론 및 현대적 의의
Ⅱ. 요약
1. 전인격적 교육의 강조
2. “합동하면 興(흥)하고, 분리하면 亡(망)하며, 합동하면 살로, 분리하면 죽는다.”
3. 도산의 애국심

본문내용

≪서론≫
우리는 역사 속의 인물을 통해 많은 교훈을 얻을 수 있다. 본문에서 살펴보게 될 시대의 교육자 도산 안창호는 민족의 선각자, 사상가, 국민교육자, 웅변가, 정치가로서의 일생이 애국, 애족, 애민의 삶이었다. 민족의 스승 도산은 민족사의 가장 어려웠던 시대에 태어나 가장 모범적인 생애를 살다 간 위대한 교육실천가였다. 도산 사상의 핵심은 교육사상이며, 이는 교육사적 측면에서 연구의 대상이 될 수 있다. 도산은 민족의 힘을 기르기 위해서는 교육이 급선무라고 이해하고 모든 활동 중에서 교육활동을 가장 중시했다. 그는 무엇보다도 인간에 대한 따뜻한 사랑을 품고 항상 자신을 부족하게 생각하게 평생 동안 공부를 계속했던 도덕적으로 견고한 인격자로서 만민에 대한 스승의 본보기를 보여주었다. 그리고 현재의 관점에서도 컴퓨터와 인터넷의 발달과 급격한 사회변화에 따른 개인의 다양한 요구에도 불고하고 교육을 학교와 같은 교육기관에 의해서만 수행되는 것으로 생각하기 쉬우나, 도산은 오히려 보다 나은 삶의 가치를 변화되어 가는 사회적 과정 속에서 찾고자 하였다. 그러므로 그는 학교를 설립하여 청소년 교육에 혼신의 힘을 경주하였음은 물론 청년 학우회, 신민회, 흥사단 및 출판사업 등을 조직 운영하였는데 그 특징을 고찰해보면 그것은 사회적 개혁활동인 동시에 분명한 사회 교육 활동이었다.
이상과 같은 도산의 교육사상을 통하여 본문에서는 현대의 교육에서 비판받고 있는 비인간적 교육 풍토를 지적하고, 도산의 교육이념과 교육적 활동, 교육방법 등을 알아보고 현대의 교육에 시사점을 얻고자 한다.

≪본론≫
Ⅰ. 생애와 활동
도산 안창호는 1878년 11월 9일 평안남도 강서군 초리면 칠리 도롱섬에서 평범한 농부의 셋째 아들로 태어났다. 8살까지 집에서 글을 배웠고 집안일을 도우며 서당에서 한문을 배웠다. 14살부터 16세까지 김현진 문하에서 한학을 공부한 도산은 같은 서당을 다니던 필대은과 교류하며 신사상을 키워 나갔다. 17세 되던 해인 1894년에는 상경하여 경신학교(敬新學校)의 전신인 구세학당(救世學堂,일명 언더우드학당)에 입학하여 공부하는 한편 예수교장로회에 입교하였다. 구세학당을 졸업한 후에는 잠시 그곳의 조교로 일하였으며, 청일전쟁을 목도하자 우리 민족에게 힘이 없음을 통감하고 힘만이 독립의 기초요 생명임을 깨달아 이를 신념화하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