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간문제 독서레포트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6.12.13 워드파일MS 워드 (doc) | 4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소설 <인간문제>의 마지막 부분이다. 이와 유사한 소설 <허생전>에서 연암 박지원은 사람들이 살기 좋은 섬을 만들어 놓고 글을 읽을 줄 아는 사람은 모조리 태우고 돌아왔다. <인간문제>와<허생전>의 공통점은 결국 나약한 지식인의 문제를 다루고 있는 것이다. <인간문제>가 세상에 나온지 70여년이 지난 지금에도 당시와 크게 달라진 문제는 아니라고 본다. 존재라는 것,인간이란 존재,단지 지식인이냐 아니냐의 문제보다 처해진 상황에서 자신과의 싸움을 어떻게 끌고 나갈 것인가의 문제가 아닐까. 때때로 나는 지금 무엇을 하고 있는가, 내 존재는 이렇게 살아가도록 결정된 것일까,결국 내가 추구하는 것은 무엇인가,개인의 행복과 전체의 행복간에 결론 나지 않은 싸움도 해보기도 한다. 답이란 있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나가는 것이리라. 인간문제는 인간이 존재하는 한 해결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목차

학습목표
주요 핵심어구 정리
저자의 의견 파악

본문내용

서울,인천 후반부 등장 인물들의 주무대. 간난이와 선비가 어려움 속에서 노동자 생활을 이어가고 첫째는 부두 파업을 주도하며 신철은 전향한다. 인간문제의 해결의 방법의 실마리가 보이기 시작.
감독 후반부 악의 축. 노동자가 간난이와 선비를 감시 감독하는 착취자들
없는 자와 있는 자 간의 갈등을 묘사하는데 있어 주인공들과 정반대에 있는 인물들.
인간문제 작가가 마지막에 던지는 메시지로 문제가 아직도 해결되지 않음을 밝히며 앞으로 당면한 큰 문제를 풀어나갈 인간이 누굴까라는 문제를 제시해 주고 있다.
본 도서에서 저자가 말하고자 하는 바를 한 문장으로 요약 정리하고 그렇게 선정한
이유를 적어보기 바랍니다.
이 인간문제! 무엇보다도 이 문제를 해결하지 않으면 안 될 것이다. 인간은 이 문제를 위하여 몇 천만 년을 두고 싸워왔다. 그러나 아직 이 문제는 풀리지 않고 있지 않은가! 그러면 앞으로 이 당면한 큰 문제를 풀어나갈 인간이 누굴까?

소설 <인간문제>의 마지막 부분이다. 이와 유사한 소설 <허생전>에서 연암 박지원은 사람들이 살기 좋은 섬을 만들어 놓고 글을 읽을 줄 아는 사람은 모조리 태우고 돌아왔다. <인간문제>와<허생전>의 공통점은 결국 나약한 지식인의 문제를 다루고 있는 것이다. <인간문제>가 세상에 나온지 70여년이 지난 지금에도 당시와 크게 달라진 문제는 아니라고 본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