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독일의 전시산업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13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전시산업의 강국, 독일에 관해 A+받은 리포트입니다.

목차

가. 박람회의 정의
나. 독일 박람회의 어원유래 및 역사
다. 독일 박람회의 규모
라. 주요 박람회장과 심볼마크
마. 최근 독일 - 전시산업은 국가적 전략 산업

본문내용

가. 박람회의 정의
박람회의 전통적인 정의로는 유형 또는 무형의 상품을 매개로 하여 특정한 장소에서 일정기간동안 방문객과 참가업체간의 상품거래와 홍보 등을 주목적으로 진행되는 일체의 마케팅 활동으로 규정한다. 그러나 최근 들어서는 박람회의 기능이 단순 마케팅 수단에 그치지 않고 신제품과 신기술 소개, 브랜드 홍보, 참가자들 간의 교육 그리고 대중들에게는 엔터테인먼트의 장소로서 그 기능이 확대되어 종합 마케팅수단으로 널리 활용되고 있다.

나. 독일 박람회의 어원유래 및 역사
박람회는 독일어로 Messe라고 한다. 이는 ‘박람회’와 함께 교회 예배인 ‘미사’(mass,라틴어missa)의 두 가지 의미가 있다. 이는 고대와 중세교회에서 종교행사가 행해질 때 박람회가 함께 열렸기 때문에 박람회와 미사가 동의어화한 것으로 역사학자들은 분석하고 있다.
독일 박람회는 중세시대 초기 무역을 위해 사람들이 모이는 시장에서 영주들의 보호를 받으며 시작되었다. 신성로마제국의 황제였던 프리드리히 2세는 1240년 7월 11일 프랑크푸르트에 박람회의 특권을 부여하였고, 박람회를 보기위해 몰려온 상인들을 보호해 주었다. 1161년에 시작한 라이프치히 박람회는 1507년 막시밀리안 대제로부터 특권을 부여받음으로써 전성기를 누렸다.

다. 독일 박람회의 규모
수 백년 전부터 시작된 노하우를 바탕으로 독일의 박람회는 전 세계적으로 여전히 인정받고 있다. 그 이유는 아래와 같다.
중부유럽에 위치해 많은 나라들로 둘러싸여 있는 독일의 지리적 이점은 EU와 NATO 회원국으로서 남부와 서부유럽 그리고 동유럽의 교량역할을 한다. 이는 유럽시장 전체의 만남이 독일에서 이루어 진다해도 과언이 아니 다. 또한 G7(Group of Seven)에 속하는 독일이라는 국가인지도와 박람회의 규모를 떠나 지속적이고 성공적인 박람회개최노하우의 뒷받침으로 국가적 차원의 기관설치(AUMA) 및 정책(AMP)을 실시함으로 대기업들 의 질주가 아닌 중소기업들의 참여와 외국기업의 참여확대를 도모한다. 이는 다시 독일 박람회의 경제적 브랜드가치를 증가시킨다.

참고 자료

박람회가 1등 기업을 만든다. 송상수 지음
코트라
독일문화의 이해 이유선지음
독일 문화와 사회 김순임/조자경/김명희/민춘기/정찬종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