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어가 외국어인 우리나라 상황에 적합한 영어 교수 방법 고찰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13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읽어보시고 판단해주세요 ^-^

목차

1. 전신 반응 교수법(Total Physical Response)
2. 집단 언어 학습법(Community Language Learning)
3. 침묵식 교수법(The Silent Way)
4. 암시적 교수법(Suggestopedia)

본문내용

영어는 현재 세계 인구 60억 명 중 약 10억 명이 사용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지구상 모든 디지털 정보 중 약 80%가 영어로 저장되어 있다. 10년 후에는 인구 65억 명 중 영어를 사용하는 인구가 약 30억 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영어는 이제 미국 영국과 같은 영어권 국가 전유물이 아닌 글로벌 언어가 된 이상 영어에 관심을 갖는 것은 지극히 자연스러운 현상이라 하겠다. 특히 우리나라는 영어 공부에 들이는 시간과 비용에 비해 영어 실력이 크게 뒤떨어져 있다. 영어에 엄청난 투자를 하고 있지만 정작 실력은 향상되지 않는 `고비용 저효율`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는 것이다. 한국인은 중학교에서 대학교까지 보통 10년간 영어를 공부하고, 영어 사교육에 많은 지출을 하고 있다. 그러나 영어 말하기·듣기·쓰기 등 한국인의 영어구사 수준은 크게 떨어진다. 외국어 교육을 하는 최종 목표는 자기 의사를 해당 언어(target language)로 자유롭게 소통하는 데에 있다. 우리나라 학생 영어 의사소통능력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우리나라에 알맞은 교수법을 적용해야 할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