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보바리부인-사랑과 환상에 대하여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13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작품 보바리부인을 통해 본 사랑과 환상

목차

서론
1. <보바리 부인>으로 본 당시 사람들이 가지는 사랑에 대한 환상
2. 현대 사람들이 가지는 사랑에 대한 환상
3. 환상이 없는 사랑, 사랑이 없는 환상
결론

본문내용

서론
‘신데렐라는 왕자와 결혼하여 궁전에서 오래오래 행복하게 살았습니다....... 백설 공주는 왕자와 결혼하여 궁전에서 오래오래 행복하게 살았습니다....... 잠자는 숲속의 공주는 자신을 깨워준 왕자와 결혼하여 오래오래 행복하게 살았습니다.......’ (이하 생략)

이 세상의 어떤 공주와 왕자도 이렇게 행복하게 결혼한 후의 모습을 보여 준 적은 없다. 단지 ‘ever after’ 라는 단어 하나로 그들 사랑의 환상이 영원하리라고 얼버무리고 있다. 신데렐라는 결혼 후에도 왕자와 함께 변치 않는 사랑을 만들어 나갔을까? 얼굴 한 번 보고서 반하여, 유리 구두 한 짝 만으로 전국을 다 뒤지고 신데렐라를 찾아낼 정도로 스토커 기질이 다분한 왕자와 함께? 그 왕자는 어쩌면 집착이 너무 심해서 신데렐라에게 의처증을 가지고 평생 가둬두고 살았을 지도 모른다. 백설 공주에 대한 악의 가득한 어떤 패러디는 백설 공주를 사랑한 이웃 나라 왕자는 시체 애호가였다고 말한다. (죽은 상태나 다름없던 백설 공주에게 입 맞추었으니 말이다.) 잠에서 깨어난 숲속의 공주는 그녀를 깨운 왕자의 모습이 소위 말하는 개그 캐릭터인 ‘옥동자’와 같았다고 하더라도 사랑에 빠질 수 있었을까. 사람들의 상상으로 이루어진 이야기에서 여자는 모두 아름답고 기품 있고 얌전하며, 남자는 모두 신분이 높고 잘생긴 신사이다. 그리고 여자와 남자는 로맨틱한 사랑에 빠진다. 아주 환상적인 사랑에!
본능에 충실한 짐승들과는 달리 인간은 상상력을 가지고 있고 -그것이 도움이 되든 아니든 간에- 상상력은 또한 인간에게 환상을 불어 넣어 준다. 환상이란 자신의 바람과 상상을 자기 안에서 투영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내가 어떤 대상에게 아무리 많은 환상을 품어도 그것은 나에게만 영향을 끼치기 때문이다. 환상에는 여러 가지 종류가 있을 수 있다. 나의 미래에 대한 환상, 우정에 대한 환상, 가족에 대한 환상 등. 그러나 사랑이라는 이름의 환상은 인간이 갖는 모든 환상 중에서도 단연코 중심을 차지할 것이다. 따라서 사랑에 대한 환상은 사람들에게 가장 많이 보여 지고 읽혀진다. 그리고 이야기 속의 남녀가 만들어가는 사랑은 때로는 비극적이고 때로는 두근거리며, 그러나 현실에서는 고통 밖에 없을 사랑이다.
여기에 G. 플로베르의 작품 <보바리 부인>의 환상을 보자. 내가 어릴 때에는 이 작품이 유명한 이유 중의 하나가 당시 사회 풍속에 맞지 않게 적나라한 보바리 부인의 행동이나 내면의 고백 때문이라고 했는데, 나는 이 의미를 잘못 받아들여서 <보바리 부인>이 일종의 에로 소설이라고 착각하고 있었다. 어쨌든 부끄러운 일이지만 처음으로 읽게 된 <보바리 부인>은 내가 가진 사랑에 대한 환상은 어떤 것인지를 궁금하게 만들어 주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