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독립신문에 나타난 여성관의 변화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13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현재 우리나라의 국무총리는 여성장관이다. 최초의 여성 국무총리에 이어서 이번 5ㆍ31지방선거 에서는 최초로 여성 구청장이 3명 선출됐다. 광역의회 및 기초의회 여성의원의 인원수를 살펴보면 1998년 97명, 2002년 140명, 2006년 5ㆍ31 선거에서는 145명이 선출됐다. 이와 같은 자료를 보면 알 수 있지만, 여성의 정치 참여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여성의 정치참여는 특히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 정치학이라는 학문은 지극히 남성적인 학문이었기 때문에 과거 여성의 정치참여는 아주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극히 드물었다. 하지만 여성의 참여가 특히나 어려웠던 정치에서 꾸준히 여성의 참여도가 증가하고 있고 점점 여성의 참여범위가 넓어지는 것은 인권주체로서의 여성의 변화를 의미한다. 이러한 변화는 여성관의 변화라는 작은 것에서 시작했다. 지금도 우리가 바라보는 여성관은 꾸준히 변화하고 있다.

목차

Ⅰ. 서론
- 연구동기 및 목적

Ⅱ. 본론
1. 민중의 의식변화
- 『독립신문, 다시읽기』를 중심으로 민중의식 변화 고찰
2. 여성관의 변화
- 『독립신문, 다시읽기』에 나타난 과거와, 당시의 여성관 변화

Ⅲ. 결론
- 여성관 변화에 대한 우리의 자세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현재 우리나라의 국무총리는 여성장관이다. 최초의 여성 국무총리에 이어서 이번 5ㆍ31지방선거 에서는 최초로 여성 구청장이 3명 선출됐다. 광역의회 및 기초의회 여성의원의 인원수를 살펴보면 1998년 97명, 2002년 140명, 2006년 5ㆍ31 선거에서는 145명이 선출됐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선거통계자료, 1995-2004.
이와 같은 자료를 보면 알 수 있지만, 여성의 정치 참여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여성의 정치참여는 특히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 정치학이라는 학문은 지극히 남성적인 학문이었기 때문에 과거 여성의 정치참여는 아주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극히 드물었다. 하지만 여성의 참여가 특히나 어려웠던 정치에서 꾸준히 여성의 참여도가 증가하고 있고 점점 여성의 참여범위가 넓어지는 것은 인권주체로서의 여성의 변화를 의미한다. 이러한 변화는 여성관의 변화라는 작은 것에서 시작했다. 지금도 우리가 바라보는 여성관은 꾸준히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여성관의 변화는 갑자기 일어난 것이 아니다. 구한말부터 일제강점기를 시대적 배경으로 한 박경리의 『토지』를 보면 ‘최서희’라는 인물이 나온다. 주인공이기도 한 그녀는, 남성은 지배ㆍ강건ㆍ존귀로서 규정하고, 여성은 복종ㆍ유순ㆍ비천의 대칭형으로 규정하는 유교적 여성관 박용옥, 『한국 여성 근대화의 역사적 맥락』, 지식산업사, 2001, 17쪽.
에서는 크게 벗어나는 인물이다. 남성적인 성향이 강한 즉, 진취적이고 적극적이며 능동적인 여성상으로 소설에서 그려지고 있다. 소설은 허구적인(fiction) 성향이 강하다고 하지만 그 시대상황을 가장 적나라하게 반영하고 있다고 본다. 하지만 이 소설은 그 당시 시대가 아닌 차후에 쓰였고, 소설이라는 이유로 ‘확실한(객관적인) 자료’로는 부족할 수 있다. 하지만 소설에서도 나타나듯이 아직 조선시대의 영향이 강했을 구한말 시대이지만 그런 여성관의 변화가 나타날 수 있는 계기는 개화기의 시대적 배경 때문이라 생각한다. 그래서 나는 여성관 변화의 시초는 서양 문물이 들어오는 개화기 시대에 큰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 생각하며 그 시대에 중점을 두고자 했다. 서양의 선진 문화는 우리나라 사람들의 의식변화에 큰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 믿기 때문이다.
1896년 4월 7일부터 1899년 12월 4일까지 발행된 《독립신문》은 그 시대를 가장 잘 반영한 역사서(歷史書)라고 말할 수 있다. 하지만 독립신문이라는 말은 많이 들어봤겠지만 그 내용을 봤거나 알고 있는 사람은 드물다. 그래서 《독립신문》에 실린 사설 중에서 당시의 시대상을 생동감 있게 전달하는 대표적인 글들을 엄선한 ‘독립신문 사설선집’ 서울대 정치학과 독립신문강독회, 『독립신문, 다시읽기』, 푸른역사, 2004, 17쪽.
즉,『독립신문, 다시읽기』『독립신문, 다시읽기』는 ≪독립신문≫을 현대어로 전환해서 그 시대의 이해를 돕고자 한 책이다. 다시 말해≪독립신문≫ 원본을 단지 현대국어로 전환했을 뿐이지 ‘독립신문 자체’를 읽는 것이나 마찬가지이다.
란 책을 통해 그 시대의 여성관의 변화를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강경희, 『여성정치학 입문』, 들녘, 2005.
박병기, 『논쟁으로 보는 윤리사상의 흐름과 주제들』, 담론사, 1999.
박용옥, 『한국여성 근대화의 역사적 맥락』, 지식산업사, 2001.
서울대 정치학과 독립신문강독회, 『독립신문, 다시읽기』, 푸른역사, 200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