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전통문화로 계승해야 할 붉은악마 응원

저작시기 2005.12 |등록일 2006.12.12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붉은악마의 응원을 전통문화로 계승하고자 하는 내용입니다.

목차

1. 붉은 악마 선정 배경
2. 응원 문화란?
3. 붉은 악마의 등장
4. 붉은 악마의 활동 사항
5. 전통문화로 계승해야 할 붉은 악마

본문내용

□ 붉은 악마 선정 배경

○ 전통문화란 무엇인가?
전통문화라 함은 예전부터 내려져오고 있는 우리의 문화라고 쉽게 얘기 할 수 있다. 더 정확하게 말하자면 예전부터 현재까지 이어져 오고 있으며, 그를 많은 사람들이 함께 하는 문화라고 정의할 수 있다.

○ 붉은 악마
붉은 악마는 솔직히 한국의 전통 문화하고는 거리가 먼 것이 현실이다. 그러나 전통이란 말이 뜻하는 것은 우리의 선조들이 해온 것들을 말하는 것이라 생각한다. 바꾸어 말하자면 우리가 붉은 악마라는 응원문화를 지속적으로 아끼고 가꾸어서 우리의 후손들에게 전해 주게 된다면, 그것 또한 우리의 후손들에게는 전통이 될 수 있다는 말이다.

○ 전통문화와 거리가 먼 붉은 악마
하지만 아직 많은 사람들이 “붉은 악마가 무슨 전통문화가 될 수 있겠느냐?” 라며 반문을 한다. 하지만 난 이렇게 말하고 싶다. 우리 민족을 하나로 묶을 수 있는 문화 그런 문화에서 우리의 한국인만의 것을 찾을 수 있으며,
또한 우리 집단의 정체성을 찾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즉, 붉은 악마가 현재는 하나의 응원문화에 지나지 않지만, 먼 훗날 우리가 붉은 악마라는 응원문화를 우리의 후손들에게 전해 준다면 점점 우리의 정체성을 잃어 가고 있는 현재에 큰 자극을 주는 하나의 문화 충격이라 생각한다.

○ 붉은 악마 선정배경
위의 이유를 들어 난 전통문화로 계승해야 할 붉은 악마에 대하여 발표하고자 한다. 아울러 아직은 우리의 전통문화 축에는 끼지 못하지만, 우리가 우리의 후손들에게 전해 주었으면 하는 바램으로 붉은 악마를 선정하게 되었다.
또한, 한가지 더 말하고 싶은 것은 붉은 악마란 회원에 가입한 당사자들만이 아닌 한국국민들 모두가 붉은 악마라고 생각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