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우리나라의 교육과정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12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주요 교육과정을 확인하고
우리나라 7차 교육과정까지의 내용을 살펴본다.
이를 통해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방향을 모색한다.

목차

1. 주요 교육과정
2. 우리 나라의 교육과정
3. 오늘날 지식교육의 문제점과 앞으로의 방향

본문내용

3. 오늘날 지식교육의 문제점과 앞으로의 방향

오늘날의 사회는 과학과 지식의 급진적인 발달로 인하여 변화, 개혁의 시대라 일컬어진다. 이는 교육에서도 다르지 않아서, 지식혁명의 시대라고 표현도 등장하였다. 교육계에 가히 지각 변동에 비견할 만한 세계화와 개방화의 물결이 몰려오고 있다. 그러나 아직도 일선 교육 현장에서는 강의식 수업이 진행되고 있다. 강의식 수업은 학습자로 하여금 학습 대상인 내용에 대하여 좀 더 알고 싶다든지, 조사해 보고 싶다든지, 혹 깊이 생각해 보아야겠다는 긴장감과 의욕을 불러일으키지 못한다. 더욱이 학습자의 생활 경험과 격리되어 학습자의 흥미나 의욕을 자극할 수 없게 한다. 즉, 현실의 교육의 목표는 창의력 신장보다는 지식교육에 치중하고 있다. 강의식 수업은 대화 상실 증후군에 빠진 교실 풍토에서 벗어나 끊임없는 질문과 대화를 통하여 나와 타인의 같음과 다름을 뚜렷이 부각시킬 수 없다. 이러한 학습 지도 현장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교사와 학생이 더불어 세계를 이해하며, 교육 주체가 상호 대등한 입장에서 참여하고, 격의 없는 대화와 토의가 촉진되어야 한다. 미래 지향적 수업 방법을 모색하여야 한다.
우리가 온 국민이 읽고 쓸 줄 아는 교육을 했기 때문에 오늘의 발전을 이룩했다면, 21세기에는 창조적으로 일할 수 있는 사람을 길러내야 하는 교육이 필요하다. 세상 사람들이 거의 일치하는 것이 하나 있는데, 바로 21세기의 경쟁력은 새로운 지식을 창출할 수 있는 사람을 길러낼 수 있는 교육에 있다는 것이다. 21세기는 지식사회이며 손으로 일하는 사회가 아니고 머리로 일하는 사회라는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세상의 거의 모든 나라가 교육 개혁을 하지 않는 나라가 없는 것 같다. 우리라고 예외가 될 수 없는 것이 오늘의 현실이다. 우리는 지금 제2의 건국을 위해 온 국력을 집결시키려고 하고 있다. IMF의 어려움을 극복함은 물론 우리도 21세기에는 선진국의 대열에서 세상을 이끌어 가는 나라와 민족이 되고 싶은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려면 물적 자원이 없고 인적 자원만이 풍부한 우리에게는 교육이 제2 건국의 기반이 되어야 함은 말할 것도 없다. 지난 50년 동안 우리의 교육이 양성한 우수한 인력자원이 우리 나라를 가난에서 탈출하게 했고, 오늘의 민주화도 이루어 놓았다고 본다. 그러면 21세를 위한 우리의 교육은 어떻게 되어야 하나? 인성교육이 필요하다. 교육의 순서는 인성교육이 먼저이고, 지식교육이 다음이다. 인성교육은 삼각형을 바로 놓은 것이고 지식교육은 삼각형을 거꾸로 놓은 역삼각형으로 보면 될 것 같다. 인성교육은 지식으로 가르치는 것이 아니고 반복을 통한 생활교육이다. 바른 인성교육 위에 지식교육이 접합되어야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