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생태 윤리(기독교 윤리학적 관점에서 접근)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12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생태윤리에 대하여 알아보고 이를 기독교윤리학적 시각에서 접근해보았습니다.

목차

I. 생태학/생태윤리학/생태철학/생태주의의 정의

Ⅱ. 생태윤리에 대한 논의의 역사적 고찰 - 환경문제의 책임을 중심으로
1. 기독교에 환경 위기의 책임이 있다는 입장
2. 기독교만의 책임이 아니라 다양한 원인이 있다는 입장
3. 환경 위기에 대한 세계의 반응

Ⅲ. 환경 위기 극복을 위한 생태학적 논의들
1. 근본 생태론
2. 사회 생태론
3. 생태 여성론

Ⅳ. 생태신학 - 환경위기에 대한 기독교의 응답
1. 창조신학에서 찾아 본 생태윤리적 측면
1) 창조 세계에 대한 이해
2) 하나님과 피조물의 관계에 대한 이해
a. 하나님과 인간과의 관계
b. 하나님과 자연과의 관계
c. 인간과 자연과의 관계

2. 계약사상에 있어서의 생태윤리적 측면

3. “사귐”과 “사랑”으로서의 생태윤리적 측면

결론 “지금, 이곳에서 어떻게 실천할 것인가?”

별첨 “악마 대가리 좀 나방을 경계하라”

본문내용

I. 생태학/생태윤리학/생태철학/생태주의의 정의

・생태학 : 인간을 비롯한 생명체와 그것의 자연환경간의 상호관계를 다룸.

・생태윤리학 : 생명체 중 유일하게 윤리적 주체가 될 수 있는 인간이 자연환경에 대해 갖는 관계성에서 정립; 인간의 책임과 의무

책무의 방향에 따라 신중심 생태윤리학, 인간중심 생태윤리학, 자연중심적 생태윤리학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책무의 지향하는 바는 동일하다(생태 보존 유지).

・생태철학, 생태주의 : 현대 문명에 대한 반성은 데카르트적 이성에 바탕을 둔 근대성 비판에서 출발한다. 인식의 주체와 객체, 인간과 자연을 분리하는 데카르트적 합리성은 과학기술의 놀라운 발달이라는 개가를 올렸지만 동시에 지구상의 모든 생명과 인류 절멸의 위기를 초래했다. 간디는 일찌기 서구식 산업주의가 인류 모두에게 최악의 저주가 될 것이라고 경고했었다. 그 경고는 이제 현실이 됐다. 여기서 생태철학이 등장한다. 기존 사유의 틀로는 더 이상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는 깨달음에서, 생태철학은 인간중심에서 생태중심으로 패러다임의 전환을 요구한다. 데카르르 이후의 철학에서 자연은 말이 없고 이성에 의해 구성되는 것이었다. 그러나 주・객의 이분법을 거부하는 총체적 위기 앞에서 생태철학은 그동안 대상으로만 존재하던 자연・환경을 인식주체로 끌어들인다. 이 점에서 생태철학은 환경윤리학과 구분된다. 환경윤리학은 인간을 둘러싼 환경을 이야기하지만 생태철학은 인간과 자연을 하나로 묶는 세계관의 범주에 속하기 때문이다.
생태주의는 성장 제일주의적 산업문명을 넘어서는 탈근대적 문명전환운동을 지향한다. 지배가 아닌 공존, 획일성이 아닌 다양성, 시장 경쟁이 아닌 나눔의 공동체가 목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