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문]김소진의 자전거도둑 비평문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12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김소진의 자전거도둑을 분석한 글입니다.

목차

1. 머리말

2. 몸말
2-1 아버지에 대한 기억
2-2 오빠에 대한 기억
2-3 끊임없는 기억의 재생
2-3-1 승호와 미혜의 기억의 재생
2-3-2 작가의 기억의 재생

3. 끝말

본문내용

1. 머리말
문학 작품은 여러 외적 요인에 영향을 받아 탄생한다. 그것은 사회적 사건이기도 하고, 경제적 문제가 되기도 한다. 그 많은 배경 중에서 특히 주목되어야 할 것은 개인의 체험일 것이다. 사회 문제든, 역사 문제든 작가가 의식하는 범위 내에서 작품은 만들어지기 때문이다. 즉 똑같은 내용의 사건을 접하더라도 작가 개인의 추체험이 어떠한가에 따라 그에 대한 해석이 틀려질 수 있는 것이다. 가령 가정 불화로 인해 생겨난 불량 청소년들을 소재로 삼아 작품을 구성했을 때에 어떤 작가는 황폐해진 청소년들의 마음을 보살펴 줄 곳이 없는 이기적인 사회를 배경으로 그네들을 부각시킬 수도 있고, 또 어떤 작가는 그러한 불우한 환경 가운데서 희망을 찾아내는 밝고 건강한 청소년의 모습을 그릴 수도 있을 것이다. 이는 바로 작품을 구성하는 작가의 경험이 어느 쪽에 더 의식적으로 작용하는가에 대한 문제이다.
하지만 이러한 작가의 개인 경험은 작가 스스로가 인식하지 못하는 무의식을 형성하기도 하기 때문에 작가가 밝히는 의도와는 다른 면이 발견되기도 하는 것이다. 만약 어느 작가의 작품 속에 온갖 어려움을 다 극복하고 어린 자식들을 건사해 나가는 어머니 상이 그려졌다고 치자. 하지만 실제 작가의 어머니는 능력 없는 아버지를 버리고, 가정을 버리고 떠난 어머니였다고 한다면 이는 경험과 창작이 상반되는 경우이다. 하지만 작가의 무의식 속에 부정한 어머니에 대한 증오와 자신을 끝까지 지켜줄 어머니에 대한 그리움이 내재해 있었던 거라면 작가의 창작 배경이 어느 정도 이해될 수 있는 것이다.

참고 자료

김소진, 자전거 도둑, 도서출판 강, 1996.
김광길, 심원섭, 문학비평이란 무엇인가, 국학자료원, 1997.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