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제정치]현대국제관계론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12 한글파일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현대국제관계론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국가는 서로 독립되어 있으며 법적으로 주권을 가지고 있다. 즉 국제세계에서 정치적으로 독립된 상태이다. 이러한 국가가 항상 보존하고 있어야 할 5대 국가체제의 기본가치가 있다. 바로 안보, 자유, 질서, 정의와 복지이다. 국내외의 위협으로부터 시민을 보호해야 하는 국가의 가치가 안보, 개인적․국가적으로 시민들의 자유를 가질 수 있게 하는 가치 자유, 안전성․확실성․예측성 등 국제질서를 설립하고 유지하는 공통의 이해를 가지고 있는 질서, 정의, 마지막으로 국민의 사회경제적 부를 유지하게 해주는 복지.. 즉 국가와 국가체제는 영토에 기초하여 특별히 안보, 자유, 질서, 정의와 복지를 포함한 근본적 사회조건과 가치를 우선적으로 수립, 유지, 방어하는 사회적 조건이다. 바로 국가가 주권을 갖는 주된 이유가 여기에 있는 것이다.
국가체제는 신에 의해 정해진 것도 자연에 의해 결정된 것도 아닌 인간에 의해 만들어진 사회적 제도이다.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화하는 독특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국가체제의 역사적 변화의 흐름을 알아보자. 먼저 고대 그리스 국가체제. 고대 그리스는 오늘날 같은 민족국가가 아닌 도시국가 체제였다. 그리스 도시간의 관계에는 외교제도가 없고 국제법과 국제기구에 비견할 만한 것도 전혀 없다. 이후 그리스는 로마제국에 의해 복종되었다.
그리고 중세시대.. 중세 기독교세계는 국가체제라기보다 제국과 유사하기 때문에 국가체제라고 말하기는 매우 어렵다. 이러한 중세 시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의 정치적 변화는 기본적으로 하나의 통일과 독립된 사회조직, 즉 주권국가의 유일한 구조 내에서 이들 가치규정이 강화 되었다는 사실이다. 즉 권력과 권위가 한 곳으로 집중된 것이다.
이 후 근대국가 출현의 중요한 영향은 전쟁수단의 독점이다. 그 결과 국제적 경쟁은 종종 전쟁으로 발전되고 다른 국가의 희생으로 몇몇 국가의 영토는 확장되었다.
17세기 중반부터 국가는 분리된 영토, 독립된 정부, 그리고 정치적 신민위에 기반을 둔 유럽의 유일한 정치체제로 합법화되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