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화학공학]고체의 용융점 측정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12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1. 서 론
순수한 물질의 녹는점과 각각의 몰 비를 갖는 두 물질의 혼합물의 녹는점을 측정하여 각각의 Phase Diagram을 작성하고 공융점을 알아봄으로써 순수 물질과 혼합물의 녹는점의 특성을 이해한다.

목차

1. 서 론
2. 이 론
3. 실험장치 및 방법
가. 실험에 사용되는 시료
나. 실험방법
4. 실험결과 및 고찰
가. 순수한 화합물의 녹는점
나. 혼합물의 녹는점
5. 결 론
6.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이 론

고체의 녹는점( melting point, m.p.)은 1기압 하에서 고체가 액체로 변하기 시작하는 온도이다. 순수한 물질이 고체에서 액체로 변화하는 온도범위는 불과 0.5℃이내이므로 녹는점을 물질의 확인에 응용할 수 있다. 그러나 불순물이 섞여 있을 때 상(Phase)변화에 의해 관찰되는 온도변화는 0.5℃보다 크다.
실험실에서 녹는점을 측정하는 방법은 모세관을 이용하는 것이 보편적이다 잘 분쇄된 시료를 한쪽 끝이 막힌 모세관에 충분히 채우고 Thiele관 또는 플라스크에 장치하고 여기에 시료의 녹는점이상으로 가열시킬 수 있는 매체를 넣어 분당 1℃정도씩 상승하도록 가열하여 측정한다. 만일, 가열속도가 지나치게 빠르면 정확한 녹는점의 측정에 실패하게 된다. 다시 말하면 대부분의 화합물이 녹는점은 시료의 가열속도에 따라 다르게 측정된다는 말이다.
실험실에서 합성한 물질을 녹는점을 이용하여 확인하려 할 때, 단일 물질이 녹는점을 문헌치와 비교하는 것은 다른 모험이 따른다. 왜냐하면 같은 온도에서 녹는 물질은 얼마든지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혼합물의 녹는점(mixed melting point)으로부터 두 물질의 동질의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보다 과학적인 방법이다. 이미 녹는점을 알고 있는 표준시료(S)와 실험실에서 얻은 생성물(P)이 같은 물질이라면 S와 P를 같은 비율로 섞어 녹는점을 측정했을 때 우리는 표준시료의 녹는점과 같은 결과를 얻을 것이다. 만일 다른 물질이라면, 우리의 결과는 다소 다른 값을 얻을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